10월 4일 시험장소 공고, 본인 응시할 시험장 확인
마지막 제3회 ‘Pass 전국모의고사’ 대왕중에서 시행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내달 12일 시행하는 2024년 국가직 7급 공채 제2차시험이 서울 등 전국 5개 지구 8개 시험장에서 치러진다.
이번 시험장소는 서울 5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각 1개 시험장이다. 서울은 지난해 6개 시험장이었지만, 올해는 5개 시험장으로 줄었다.
서울의 시험장은 ▲대청중학교(강남구 양재천로 321/대치동), ▲개원중학교(강남구 영동대로 101/개포동), ▲대왕중학교(강남구 광평로20길 7/수서동), ▲가락중학교(송파구 송이로 45/송파동)에서 치러지면 응시 편의 대상자의 시험장은 ▲국립서울맹학교다.
개원중과 대왕중은 지난해도 치렀던 시험장이다. 또한 대왕중은 법률저널 마지막 제3회 ‘Pass 전국모의고사’ 시험장이기도 하다.
응시자 본인이 응시할 시험장은 응시표에 기재되어 있으니, 반드시 응시표를 출력하여 시험장을 확인 후 응시해야 한다. 응시표 출력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 →마이페이지→원서제출 내역 → 응시표 출력하면 된다.
응시자는 시험 당일 09:20까지 해당 시험실의 지정된 좌석에 앉아 시험감독관 안내에 따라야 하며 시험실은 오전 8시 이후 개방된다.
응시자 본인에게 지정된 지역의 해당 시험장에서만 응시할 수 있으며, 타 지역 또는 타 시험장에서는 응시할 수 없다.
본인 확인을 위해 응시표와 공공기관이 발행한 신분증을 소지해야 한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된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 국가보훈등록증 중 하나를 소지하면 된다. 특히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공무원증, 학생증, 자격수첩,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 등은 신분증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신분증 미지참에 따른 불이익은 응시자 본인 책임이다. 시험 중 전자·통신기기 소지가 허용되지 않으므로 모바일 신분증은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으로 인정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컴퓨터용 검정색 사인펜은 본인이 지참하여야 하며, 불량 컴퓨터용 사인펜 사용으로 발생하는 모든 문제(득점 불인정 등)는 응시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또 시험시간 중 통신, 계산 및 검색 기능이 있는 일체의 전자기기(휴대전화, 태블릿PC, 스마트워치, 노트북, 스마트밴드, 이어폰, 전자담배, 전자계산기 등)를 소지할 수 없다.
시험 시간 중 화장실 사용은 지정된 시간(시험시작 20분 이후 ~ 시험종료 10분 전)에 1회에 한하여 사용하실 수 있다. 지정된 화장실만 사용 가능하며 사용 전·후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소지품 검사, 대기시간 등 화장실 사용과 관련된 모든 시간은 시험시간에 포함되므로 시험시간 관리에 유념해야 한다.
지정시간 이외에 화장실을 사용하거나 횟수를 초과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재입실이 불가하므로 시험 종료 시까지 시험본부에서 대기해야 한다.
타 응시자에게 방해되는 행위(시험 중 다리를 떠는 행동, 멀티펜 등 필기구로 인한 똑딱 소리, 반복적인 헛기침, 과도한 향수 사용 등)는 자제해야 하며, 시험장 내에서는 흡연할 수 없다.
시험시간을 관리하는 책임은 전적으로 응시자 본인에게 있다. 시험감독관의 시험종료시간 예고, 시험실 내 비치된 시계가 있는 경우라도 시간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본인의 시계로 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통신, 계산 또는 검색이 가능한 시계(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 등)는 사용이 불가하다.
시험 종료 후 시험감독관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퇴실할 수 없으며, 배부된 모든 답안지는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
외무영사직렬의 경우 75분(10:00∼11:15) 시험으로 타직렬 시험장료(11:40)까지 대기 후 퇴실해야 한다.
시험장소 및 응시자 준수사항 등은 10월 4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공고할 예정이다.
한편, 마지막 법률저널 ‘Pass 전국모의고사’는 10월 5일 시행된다. 본시험 1주일 전에 치러지는 마지막 모의고사에서도 수험생들에게 실전 감각을 익히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할 소중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마지막 제3회 ‘Pass 전국모의고사’는 실제 시험장 중 하나인 대왕중학교에서 진행될 예정이므로 수험생들에게 실전과 똑같은 환경에서 시험을 치를 귀중한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