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전 접수 중…26일 18시 신청접수 마감
26일 18시 시작…관악청소년회관 선착순 입장
면접설명회 신청자 전원 기출 면접자료집 제공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24년 5급 공채(행정‧기술)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제2차시험의 합격자 발표가 25일 18시에 예정되어 있어, 발표를 기다리는 수험생들은 긴장과 기대 속에서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올해 5급 공채 최종 선발 예정 인원은 305명(행정 215명, 기술 90명), 외교관후보자는 43명이기 때문에, 제2차시험 합격자는 450명 내외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25일 오후 6시 2차 합격자 발표와 함께 합격자들이 곧바로 면접 준비에 돌입하게 된다. 최종 관문인 면접을 앞두고, 합격자들은 한 달간 면접 준비에 집중할 예정이다. 예년에는 면접 준비 기간이 3주로 짧아 부담이 컸으나, 올해는 한 달 동안 준비할 시간이 주어져 수험생들이 보다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면접 준비에 여유가 생기고, 체계적인 대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공무원 면접시험 평정 요소도 새로운 공무원 인재상에 맞춰 변경됐다. 면접시험은 기존 다섯 개의 평정 요소에서 ▲소통·공감 ▲헌신·열정 ▲창의·혁신 ▲윤리·책임이라는 네 개의 평정 요소로 바뀌었다. 시험실시기관의 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평정 요소를 하나 더 추가할 수 있지만, 인사처의 5급 공채 면접에서는 기본적으로 이 네 가지 요소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25일 5급 공채 2차 합격자 발표 이후 합격한 수험생들은 새로운 공무원 인재상에 맞춰 면접시험을 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올해 면접에서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심화토의 면접은 진행되지 않을 예정이다. 집단토의가 생략됨에 따라, 직무역량 및 공직가치의 면접 비중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직무역량 면접(70분)에서는 초기 30분 동안 과제 검토 및 작성 시간이 주어진다. 그 후, 응시자는 제시된 과제를 개별적으로 분석하고 발표문 및 면접과제를 준비한다. 개별 발표와 면접은 각각 40분 동안 진행되며, 발표 이후에는 면접위원들의 질문에 응답한다. 공직가치·인성 면접 역시 총 70분이며, 직무역량 면접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법률저널은 발표 다음 날인 26일 18시에 무료 면접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 장소는 관악청소년회관이며, 17시 30분부터 선착순으로 입장할 수 있다.
또한, 이날 무료 면접설명회에는 전문가와 합격생들이 참여하여 자신의 경험담을 공유하며, 면접 전문가의 강의를 통해 면접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올해도 설명회는 무료로 제공되며, 참가자 전원에게 면접 기출문제 자료집이 제공된다. 설명회 참여와 기출문제 자료집을 원하는 경우, 26일 18시까지 법률저널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
이번 면접설명회 신청은 사전 접수를 통해 진행되고 있다. 발표 후 접수 폭주를 방지하기 위해 현재 사전 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자 중 합격 여부가 확인된 후, 설명회 당일에는 선착순으로 입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