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54명 선발예정에 26,532명이 출원해 평균 40.6대 1의 경쟁률 속에서 오는 27일 필기시험을 실시하는 ‘2024년도 국가공무원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시험을 20일 앞두고 법률저널이 6일 실시한 제5회 ‘K-PSAT’ 전국 모의고사에는 국가직 7급 공채, 민경채 5급 및 7급, 대통령경호처 7급 공채, 기상직 7급 공채, (내년도)국회직 8급 공채 선발시험을 준비하는 공시생들로 북적였다.
이날 모의고사는 서울지역 외에도 대전(버드내중), 부산(전자공고), 대구(YBM어학원), 광주(공무원경찰학원)에서 오후 1시 30분부터 1교시 언어논리영역·상황판단영역, 2교시 자료해석영역으로 실전처럼 진행됐다.
서울 오주중학교 고사장에 응시한 이 모(25) 씨는 “시험이 이제 3주 앞으로 다가온 상황이어서 모의고사로 실력을 다지고 또 실전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지원했다”면서 “올해로 일반행정직에 두 번째 도전인데, 필히 합격한다는 각오로 모의고사에도 임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박 모(23. 여) 씨 또한 “대학 졸업 예정자로서 진로를 고민하다 올 초 공무원 도전을 결심했다”면서 “그동안 몇몇 지인들과 스터디와 기출문제 등으로 알차게 준비해 왔고 법률저널 PSAT 모의고사가 유명해서 최종 점검 및 적응력을 위해 응시하러 왔다”고 전했다.
한편 법률저널 K-PSAT은 본시험과 같은 조건에서 실전 연습을 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응시자들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특장점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모의고사다.
시험 준비 과정에서의 실전 연습은 응시자들에게 시간 관리 능력과 문제 해결 전략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특히 PSAT 같은 고난도 시험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필수요건이다.
법률저널 K-PSAT 전국모의고사는 오는 13일 제6회, 20일 제7회가 이어지며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에서도 치러진다. 이를 위한 접수신청이 법률저널 누리집을 통해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