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생 주목! 내년 9급 국어 시험 패러다임 바뀐다
상태바
공시생 주목! 내년 9급 국어 시험 패러다임 바뀐다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4.06.27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부터 실용적 능력 중심 평가…준비 전략은?
‘9급 국어의 새 지침서 신유형의 법칙 400제’ 추천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인사혁신처가 출제하는 9급 공무원 시험의 국어 과목 출제 기조가 2025년부터 전면적으로 전환된다.

이번 ‘출제 기조 전환’의 목적은 기존의 지식암기 중심에서 직무능력 중심으로 바꾸고, 민간 채용과의 호환성을 강화하는 데 있다.

현장 직무 중심의 평가를 위해 앞으로 국어 과목에서는 기본적인 국어 능력뿐만 아니라 이해력, 추론력, 비판력과 같은 종합적 사고력을 검증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단순히 지식을 암기해서 풀던 문제가 아니라, 배경지식 없이도 지문 속 정보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된다.

인사처가 공개한 국어 과목의 문제 유형은 연구용역을 통해 민간기업의 직무 적성 검사, 직업기초능력 평가(NCS) 등을 분석하여 만들어졌으며, 최근 공무원 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한 모의평가를 여러 차례 거쳤다.

그동안 9급 공무원 시험이 다소 암기 위주로 출제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지 않고, 타 시험과 괴리된 ‘갈라파고스화’된 시험 내용으로 인해 수험 준비 과정에서 쌓은 역량이나 지식이 실무에서 활용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인사처는 이번 출제 기조 전환을 통해 종합적 사고력과 실용적 능력을 평가하게 되며, 이를 통해 공직에 더 적합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공무원과 민간부문 채용시험 간의 호환성을 높여 청년들의 시험 준비 부담을 감소시키고 우수한 인재가 공직에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부터 9급 공무원 시험의 국어 과목 출제 기조가 종합적인 사고력 평가로 변경됨에 따라 수험생들은 더욱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대비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준비 전략을 알아보았다.

전문가들은 우선 다양한 독서 활동을 권장한다. 교양 서적, 비평 문학, 과학 기사, 사회 이슈에 대한 보고서 등 다양한 장르를 읽으며 폭넓은 지식을 쌓을 것을 주문한다. 이는 배경지식 없이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읽은 내용에 대해 주요 주장, 논리적 근거, 결론 등을 정리하면서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연습도 함께 진행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또 논리적 사고력 및 비판적 사고를 강화하기 위해 논리 게임과 퍼즐도 도움이 된다. 논리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게임이나 스도쿠, 크로스워드 퍼즐을 많이 풀어보면 논리력을 키울 수 있다.

토론 및 글쓰기 연습도 논리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데 좋다. 주어진 주제에 대해 찬반 양측의 견해를 정리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에세이를 작성하는 훈련이다. 이때 동료의 리뷰나 피드백을 받는 것도 유익하다.

실제 시험과 유사한 조건에서의 모의고사나 출제 기조에 맞는 문제집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최신 모의고사와 신유형에 맞춘 문제집을 통해 시험의 형식과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시중의 문제집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인사처가 공개한 예제 문제와의 정합성이다. 새로운 출제 기조에 맞춰 제작된 문제집은 수험생들이 시험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변화된 시험 형식과 문제 유형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준다.

따라서 인사처에서 공개한 예제 문제들을 분석하여, 그 구조와 유형이 문제집에 제공되는 연습문제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추론력과 비판력, 논리추론을 평가하는 문제가 포함되어 있는지, 실제 시험에서 요구하는 사고 과정을 반영하는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

또한 인사처가 제시하는 출제 경향의 변화를 문제집이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 평가해야 한다. 시험 출제 기준이나 기조가 변경되었다면, 이를 반영한 최신의 문제집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집의 해설도 중요하다. 문제 해설은 단순한 정답 설명을 넘어서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필요한 사고 과정과 핵심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좋은 문제집은 정답뿐만 아니라 왜 그것이 정답인지에 대한 논리적 근거와 필요한 배경지식을 자세히 제공해야 한다.

변경된 출제 기조에서도 문법, 어휘, 문장 해석의 기초를 탄탄히 다질 필요가 있다. 기초적인 국어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더 복잡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각 문제를 푸는 데 걸리는 시간을 체크하며, 시간 관리 능력도 키워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각 문제 유형별로 평균적으로 투자해야 할 시간을 설정해야 한다. 또 짧은 시간 동안 집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면, 시간 관리 능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다.

또한 모든 문제를 풀지 못할 것을 대비하여, 어떤 문제를 우선으로 풀지, 어떤 문제는 나중에 돌아볼지 등의 전략을 세워야 한다. 특히 시간이 부족할 때는 가장 자신 있는 문제부터 빠르게 해결하고, 시간을 많이 요하는 문제는 나중으로 미루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들은 수험생이 시험 준비 과정에서 필요한 종합적 사고력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체계적인 준비와 꾸준한 연습을 통해 변화된 시험 출제 기조에 효과적으로 대비해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