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급변하는 공무원시험에 승리하는 법” 10 / 국어 예비평가 분석(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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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진의 “급변하는 공무원시험에 승리하는 법” 10 / 국어 예비평가 분석(9)
  • 이유진
  • 승인 2024.06.17 18: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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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2025 예비평가 1

실용문 작성을 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2

문법 제재를 보고 추론적 사고를 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3

예시를 보고 유추적 사고를 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4

문학 이론을 작품에 적용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5

조건 명제를 이해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6

문학 평론을 이해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7

문장이나 문단을 적절히 배열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8

조건에 따라 실용문을 작성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9

구체적 정보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10

2025 예비평가 11

정보에 대한 추론적 사고를 할 수 있는가

어휘의 문맥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12

기호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13

문맥을 통해 내용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14

가설에 대한 근거의 타당성을 판단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15

2025 예비평가 16

정보에 대한 사실적 사고를 할 수 있는가

대체 가능한 어휘인지 판단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17

대화에 대한 분석적 이해가 가능한가

2025 예비평가 18

강화·약화 근거를 판단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19

정보의 유기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

2025 예비평가 20

생략된 전제를 추론할 수 있는가

 

9.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결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신경과학자 아이젠버거는 참가자들을 모집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 실험에서 그의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의 뇌를 ‘fMRI’ 기계를 이용해 촬영하였다. 뇌의 어떤 부위가 활성화되는가를 촬영하여 실험 참가자가 어떤 심리적 상태인가를 파악하려는 것이었다. 아이젠버거는 각 참가자에게 그가 세 사람으로 구성된 그룹의 일원이 될 것이고, 온라인에 각각 접속하여 서로 공을 주고받는 게임을 하게 될 것이라고 알려주었다. 그런데 이 실험에서 각 그룹의 구성원 중 실제 참가자는 한 명뿐이었고 나머지 둘은 컴퓨터 프로그램이었다. 실험이 시작되면 처음 몇 분 동안 셋이 사이좋게 순서대로 공을 주고받지만, 어느 순간부터 실험 참가자는 공을 받지 못한다. 실험 참가자를 제외한 나머지 둘은 계속 공을 주고받기 때문에, 실험 참가자는 나머지 두 사람이 아무런 설명 없이 자신을 따돌린다고 느끼게 된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가 따돌림을 당할 때 그의 뇌에서 전두엽의 전대상피질 부위가 활성화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인간이 물리적 폭력을 당할 때 활성화되는 뇌의 부위이다. 연구팀은 이로부터 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물리적 폭력은 뇌 전두엽의 전대상피질 부위를 활성화한다

물리적 폭력은 피해자의 개인적 경험을 사회적 문제로 전환한다

따돌림은 피해자에게 물리적 폭력보다 더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따돌림을 당할 때와 물리적 폭력을 당할 때의 심리적 상태는 서로 다르지 않다

[정답해설]

아이젠버거의 실험 목적은 뇌의 활성화 부위를 촬영하여 실험 참가자의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실험을 통해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가 따돌림을 당할 때 그의 뇌에서 전두엽의 전대상피질 부위가 활성화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인간이 물리적 폭력을 당할 때 활성화되는 부위이므로 이로부터 따돌림을 당할 때에도 물리적 폭력을 당할 때와 같은 심리적 상태임을 추론하였을 것이다.

유사유형 > 2022년 지방직 7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자기지향적 동기와 타인지향적 동기는 행위의 적극성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A는 자율 방범대원들에게 이 일의 자원 동기에 대해 물어보았다. 자기지향적 동기만 말한 사람과 타인지향적 동기만 말한 사람, 리고 둘 다 말한 사람이 고르게 분포되었다. 그 후 설문에 참여한 사람들이 2개월간 방범 순찰에 참여한 횟수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자기지향적 동기를 말한 사람들 모두가 자기지향적 동기를 말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순찰 횟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자 중 타인지향적 동기를 말한 사람들의 순찰 횟수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유의미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는 이를 토대로

()

고 추정하였다.

자기지향적 동기만 가진 사람은 타인지향적 동기만 가진 사람보다 행위의 적극성이 높다

타인지향적 동기를 가진 사람은 자기지향적 동기를 가진 사람보다 행위의 적극성이 높다

자기지향적 동기는 행위의 적극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도 하고 부정적 영향을 주기도 한다

자기지향적 동기가 행위의 적극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경우 타인지향적 동기는 부정적 영향을 준다

 

① [정답해설] 자기지향적 동기를 말한 사람들 모두(자기지향적 동기만 말한 사람, 둘 다 말한 사람)가 자기지향적 동기를 말하지 않은 사람들(타인지향적 동기만 말한 사람)보다 순찰 횟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자 중 타인지향적 동기를 말한 사람들(둘 다 말한 사람)의 순찰 횟수가 그렇지 않은 사람들(자기지향적 동기만 말한 사람)보다 유의미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를 정리하면 순찰 횟수는 둘 다 말한 사람, 자기지향적 동기만 말한 사람, 타인지향적 동기만 말한 사람 순으로 많다. 순찰 횟수는 행위의 적극성을 나타내므로 ()에 들어갈 말은 자기지향적 동기만 가진 사람은 타인지향적 동기만 가진 사람보다 행위의 적극성이 높다.’이다.

[오답해설]

타인지향적 동기를 가진 사람은 자기지향적 동기를 가진 사람보다 행위의 적극성이 낮다.

자기지향적 동기가 행위의 적극성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은 지문을 통해 알 수 있지만, 부정적 영향을 주는지는 지문을 통해 알 수 없다.

자기지향적 동기의 영향에 따라 타인지향적 동기의 영향이 달라지는지는 지문을 통해 알 수 없다.
 

이유진 
메가공무원/메가군무원 국어 대표 강사
법률저널 PSAT 칼럼니스트

前 서경대학교 공공인적자원학부 교수
    박문각, KG패스원 공무원 국어 대표 강사
    메가스터디, 이투스청솔, 강남종로
    동대부속고등학교, 홍익대학교
https://cafe.daum.net/naraeyou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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