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36)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36)
  • 김석훈
  • 승인 2024.05.2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한국사 강사

[ 가로열쇠 ]

1. 신라시대 충성을 맹세하는 내용을 새긴 비석. 비석의 첫머리에 ‘임신(壬申)’이라는 간지(干支)가 새겨져 있고, 또한 내용 중에 충성을 서약하는 글귀가 자주 보이고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3. 1896년 즈음, 경운궁(현재 덕수궁)을 중심으로 중앙부서를 연결하는 선과 더불어 서울과 조선의 대표적 개항장 인천 사이에 가설이 완료되어 공무용으로 이용된 통신기기.

5. 조선 중기의 문신이자 유학자로 주자의 사상을 깊게 연구하여 조선 성리학 발달의 기초를 형성했으며, 이의 능동성을 강조하는 이기호발설을 주장한 이황의 호.

7. 660년 김유신과 소정방의 5만여 나당 연합군이 요충지인 탄현과 백강으로 진격해오자, 결사대 5000명을 뽑아 황산벌에 나가 장렬히 사우다 전사한 백제의 명장.

9. 조선 중기 이후 학문연구와 선현제향을 위하여 사림에 의해 설립된 사설 교육기관인 동시에 향촌 자치운영기구로 주세붕이 중종 때 백운동에 세운 것이 최초이다.
 

* 정답은 매주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1. 신라 진평왕 때 원광국사가 지은 세속오계 중의 하나로 싸움에 임하며 물러나지 않는다는 뜻으로 용감무쌍한 장수, 용기 있고 대담하게 끝까지 싸우는 군사의 자세를 이르는 말이다.

2. 덕수궁 중화전 서북쪽에 위치한 근대식 석조 건축물이다. 1910년에 건축된 이 건물의 명칭은 '돌로 지어진 궁궐'이라는 뜻이다. 해방 이후 이곳에서 미소공동위원회가 개최되었다.

4. <삼국사기> 설총 열전에 실려 있고, <동문선>에서는 [주의] 편에 <풍왕서>라는 제목으로 수록되었다. 신문왕이 설총에게 울적한 심사를 풀 수 있는 이야기를 해달라고 했을 때 설총이 왕에게 들려준 것이다.

6. 태조 왕건이 후백제를 멸망시켜 삼한의 통일을 이룩한 직후, “신하들의 예절을 밝히기 위하여” <정계> 1권과 이 책 8편을 직접 저술하여 반포하였다고 한다.

8. 일제강점기 <조선사회경제사>, <조선봉건사회경제사 상> 등을 저술한 학자. 경제학자로 일제의 식민사관인 정체성론을 정면으로 반박하는데 큰 힘을 쏟았다.
 

[실전 연습]

제65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심화)

1. (가)에 해당하는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적중 예상문제

2. 다음 비문에서 나타난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34년경 경상북도 경주시 현곡면 금장리 석장사(石丈寺)터 부근에서 발견되어 현재 국립경주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비석은 길이 약 30㎝, 너비는 윗부분이 12.5㎝이나 아래로 내려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여기에 다섯줄로 74자의 글자가 새겨져 있다.

① 종교적ㆍ철학적ㆍ사회적 측면을 지배한 사상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② 고구려에서는 태학과 경당을 설립해 이 사상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③ 백제의 6좌평, 16관등 등의 정치제도에서 이 사상을 엿볼 수 있다.

④ 신라의 법흥왕 때 ‘건원’이라는 연호의 사용은 이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정답 및 해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심화 65회 차)

1. 정답 ①

제시된 자료의 경주 호우총 출토라는 내용으로 보아 (가) 유물은 호우명 그릇이다. 호우명 그릇은 뚜껑이 있는 그릇으로 일명 청동합 이라고도 부른다. 호우명 그릇은 5세기 초 고구려와 신라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보여준다.

[오답 체크]

② 백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금꽃 꾸미개이다.

③ 백제 근초고왕이 왜왕에게 하사한 칠지도이다.

④ 고구려의 연가7년 명 금동여래입상이다.

⑤ 경주 금령총에서 출토된 기마 인물형 토기이다.

적중 예상문제

2. 정답 ①

제시된 자료는 임신서기석에 대한 내용으로 유교적 색채를 엿볼 수 있다.

① 종교적ㆍ철학적ㆍ사회적 측면을 지배한 사상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상은 불교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