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故 윤관 전 대법원장 기념공간 봉헌
상태바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故 윤관 전 대법원장 기념공간 봉헌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3.11.23 14: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 역사의 한 획 그은 윤관 전 대법원장 기념공간 개설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원장 박동진)은 지난 15일 오후 3시 연세대 광복관 별관 윤관홀에서 ‘故 윤관 전 대법원장 기념공간’ 봉헌식을 개최했다.

봉헌식에는 연세대 서승환 총장을 비롯해 김동훈 행정·대외부총장, 이진우 국제캠퍼스부총장, 박승한 연구부총장 겸 대학원장, 박동진 법학전문대학원장, 윤준 서울고등법원장, 이경률 총동문회장, 김석수 전 국무총리·전 대법관(법학52), 이흥복 전 서울중앙지방법원장(법학65), 박상은 전 국회의원(법학67), 조성민 법학전문대학원 학생회장 등 내외빈 및 유가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봉헌한 기념공간은 ‘2021년 연세법학 백주년 기념식’에서 故 윤관 전 대법원장이 법복을 기증하면서 계획됐으며 ▲초상화 ▲법복 3벌 ▲대법원장 임명장 및 각종 임명장 ▲국민훈장 무궁화장 등 약 60점을 기증받아 조성했다.

故 윤관 전 대법원장은 1958년 연세대 법정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해 제10회 고등고시 사법과에 합격해 1993년부터 1999년까지 제12대 대법원장을 역임했다. 또한 국가와 연세대에 기여한 공로로 1999년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2022년 11월 14일 숙환으로 별세한 후에도 많은 법조인과 후배들이 故 윤관 전 대법원장의 업적을 기리며 ‘국민을 위한 사법’의 숭고한 의미를 되새기고 있다.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원장 박동진)은 지난 15일 오후 3시 연세대 광복관 별관 윤관홀에서 ‘故 윤관 전 대법원장 기념공간’ 봉헌식을 개최했다. 이날 봉헌식에 는 (왼쪽부터) 연세대 박동진 법학전문대학원장, 조성민 법학전문대학원 학생회장, 박승한 연구부총장/대학원장, 이진우 국제캠퍼스부총장, 김동훈 행정·대외부총장, 서승환 총장, 윤준 서울고등법원장(유족대표), 이경률 총동문회장, 김석수 전 국무총리·전 대법관(법학52), 이흥복 전 서울중앙지방법원장(법학65), 박상은 전 국회의원(법학67), 이진동 서울서부지방검찰청 검사장(생화학87), 황성택 법과대학·법학전문대학원 동창회장(법학81)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원장 박동진)은 지난 15일 오후 3시 연세대 광복관 별관 윤관홀에서 ‘故 윤관 전 대법원장 기념공간’ 봉헌식을 개최했다. 이날 봉헌식에는 (왼쪽부터) 연세대 박동진 법학전문대학원장, 조성민 법학전문대학원 학생회장, 박승한 연구부총장/대학원장, 이진우 국제캠퍼스부총장, 김동훈 행정·대외부총장, 서승환 총장, 윤준 서울고등법원장(유족대표), 이경률 총동문회장, 김석수 전 국무총리·전 대법관(법학52), 이흥복 전 서울중앙지방법원장(법학65), 박상은 전 국회의원(법학67), 이진동 서울서부지방검찰청 검사장(생화학87), 황성택 법과대학·법학전문대학원 동창회장(법학81)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세대

연세대 서승환 총장은 축사를 통해 “故 윤관 전 대법원장 기념공간을 통해 진정한 법조인으로서 평생 법치주의 실현을 위해 가슴 따뜻한 실천을 하셨던 윤관 전 대법원장의 훌륭한 뜻이 후학들에게 길이길이 전해지길 기원한다”며 봉헌식에 의미를 더했다.

박동진 법학전문대학원장은 “연세의 후배들이 이곳을 둘러보며 윤관 대선배님의 올곧은 삶을 느끼고 자신의 미래를 더욱 잘 그려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연세는 법조인 윤관 대선배님의 업적을 기리며 기억하고, 이를 통해 우리 연세법학 또한 매일 새롭게 다시 태어나고자 한다”라며 기념공간의 의미를 되새겼다.

김석수 전 국무총리는 회고사에서 대법관 시절 윤관 전 대법원장과의 추억을 회고했으며, 유족 대표로 감사 인사를 전한 윤준 서울고등법원장은 “기념공간을 통해 아버님의 뜻이 연세의 후학들에게도 잘 전달되기를 바란다”라면서 기념공간 조성에 힘써준 학교 측에 감사를 표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진영 2023-11-24 17:58:18
참으로 유익하고 흥미로운 기사 잘 보았습니다. 이런 정보는 여기 아니면 구하기 쉽지 않은데, 귀중한 시간 내어 주셔서 정보 공유해 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기자님처럼 유능하고 탁월하며 책임감 넘치고 훌륭한 사람들이 있어 우리 사회는 살 만한 사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