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16)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16)
  • 김석훈
  • 승인 2023.08.08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영등포 유캠퍼스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공무원/공기업 전문관리반 원장

[ 가로열쇠 ]

1. 1510년 삼포왜란이 일어나자 임시기구로 만들었는데, 이후 외침이 있을 경우 종종 설치하였다. 점차 설치 빈도가 늘어나면서 의정부와 육조를 능가할 정도의 기관으로 성장하였다.

3. 대한제국 때 설치되었던 황제 직속의 최고 군통수기관으로 1897년 2월 경운궁으로 돌아온 고종은, 대한제국을 선포하고 대한국국제를 반포해 자강을 꾀하는 동시에 근대적 개혁을 추진해 갔다. 이러한 자강의 의지를 바탕으로 1899년 군통수권을 장악하기 위해 설치하였다.

5. 서울을 기점으로 신의주에 이르는 우리나라 관서 지방을 관통하는 철도로서 1905년 일본 제국주의가 대륙 침략의 목적으로 가설을 시작해 1906년 완공하였다.

7. 조선시대 죄인의 심문과 도적의 포획 및 도적·화재 예방을 위해 순찰 등의 일을 맡았던 관서로 일명 포청이라고도 한다.

8. 신라 무열왕 대의 유학자이며 문장가로 그의 문장은 현존하지 않으나, 그는 문장으로 관계에 진출한 최초의 본격적인 유교적 문인으로 외교문서에 능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유캠퍼스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1. 처음 이곳에 금원이 생긴 것은 1406년(태종 6) 4월의 일로서, 창덕궁에 많은 전각을 창건한 후에 대궐 후원에다 화려한 선온정을 세우고 그 앞에 연못을 파서 연향과 관등놀이 등의 유연을 베풀어 오늘의 금원을 이루었다.

2. 고려 충선왕 때 왕명의 출납과 문서를 작성하고 인사행정을 관장하던 중앙관청. 충선왕이 즉위한 1298년 초에 설치되었다가 원나라에 의해 강제로 퇴위를 당하던 그 해 8월까지 존속되었다.

4. 고구려의 각 마을에 만들어 놓은 조그만 창고. 고구려는 산이 많고 평야가 적어 식량을 다른 나라로부터 약탈하여 해결하였다. 이 때 빼앗아 온 식량을 보관하는 작은 창고를 일컫는 말.

6. 조선시대 광해군 때 대동미 ·대동포 ·대동전의 출납을 관장한 관청. 대동법의 실시에 따라 설치한 기관으로, 함경도와 평안도를 제외한 6도에 지청을 두었다.

7. 조선시대에 수도의 수비를 맡아보던 훈련도감은 오군영 가운데 가장 먼저 설치되었는데 창설 당시에는 이부대로만 구성 되었고 이후, 살수와 사수가 추가되었다.
 

[실전 연습]

제63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심화)

1. (가)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적중 예상문제

2. 밑줄 친 ‘이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 기구는 일시적인 전쟁 때문에 임시로 설치한 것으로서 국가의 중요한 일을 모두 다 맡긴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에 와서는 큰일이건 작은 일이건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는데, 의정부는 한갓 헛된 이름만 남고 6조는 모두 그 직임을 상실하였습니다. 이 기구의 명칭은 ‘변방의 문제에 대비하는 것’인데, 과거 시험에 대한 판단이나 비빈(妃嬪)을 간택하는 등의 일까지도 모두 여기를 거쳐 나옵니다.

① 삼포왜란이 일어나자 임시기구로 설치되었다.

② 을묘왜변을 계기로 상설기구가 되었다.

③ 임진왜란을 계기로 모든 정무를 총괄하는 기구로 변모하였다.

④ 정조가 왕권 강화를 이유로 폐지하였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기본 64회 차)

1. 정답 ③

(가)기구는 비변사이다.

③ 흥선대원군은 1864년 왕권 강화를 위해 비변사의 기능을 축소, 격하시켰다. 또, 이듬해에는 비변사를 폐지하여 그 담당 업무를 의정부에 이관하고, 그 대신 국초의 삼군부를 부활시켜 군무를 처리하게 하였다.

[오답 체크]

① 3사는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이다.

② 서얼출신 학자들이 검서관에 등용된 곳은 규장각

④ 정조대에 설치된 장용영에 대한 내용이다.

⑤ 대사성은 조선시대, 성균관의 정3품 당상관직

적중 예상문제

2. 정답 ④

밑줄 친 ‘이 기구’는 비변사이다.

[오답 체크]

④ 흥선대원군에 의해 혁파되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