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의 비밀을 찾았습니다만 4 / 시간이 금! 직장인, 맘시생 합격 비법
상태바
합격의 비밀을 찾았습니다만 4 / 시간이 금! 직장인, 맘시생 합격 비법
  • 이유진
  • 승인 2023.05.2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직장 생활을 병행하면서, 혹은 가사와 육아를 병행하면서 공시에 도전하시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주변의 지원 속에서 공부만 해도 쉽지 않은 것이 공무원 수험 생활인데, 시간도 없고 몸도 고단한 속에서 어떻게 하면 합격할 수 있을지 합격자들의 비법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직장 병행의 경우

자신의 상황을 전업 공시생과 비교하여 학습 시간이 부족하다는 자책을 하시면 안 됩니다. ‘나는 언제 공부를 할 수 있는가?’에 답을 확고히 내리고 공시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직장들의 근무시간은 평일 9~18시입니다. 아마 평일에는 모아서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은 최대 3~4시간 정도일 것입니다. 따라서 하루에 강의는 60분 기준 2강 이상 듣지 마시고 바로바로 그 부분을 복습해 주셔야 합니다.

제가 그간 직장 병행 도전자들을 관찰한 결과, 학습 기간 대비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한 분들을 보면 대부분 평일 3시간 내내 강의만 3강씩 듣고 복습은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스스로 반복하는 것이 힘들고 지치기 때문에 복습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눈과 귀로 강의만 듣고 스스로 정리하거나 테스트해 보거나 문제를 푸는 시간이 너무 적었던 거죠.

또한 평일은 3~4시간밖에 학습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말을 10시간씩 공부할 수 있는 귀한 날로 여기셔야 합니다. 자투리 시간도 알뜰히 쓰셔야 하는데, 합격자들을 보면 출퇴근 시간에도 영단어와 한자성어, 표준어규정 등을 외우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있었습니다. 온전히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시간이 적으니 자투리 시간에는 단순 암기를 하시고, 앉아서 몇 시간씩 공부를 하실 수 있을 때는 강의를 듣고 문제를 풀고 진도를 나가셔야 합니다.

사람마다 집중이 잘되는 시간이 다르니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출근 전에 공부를 하고 저녁에 휴식을 하실 것인지, 퇴근 후 공부를 하시고 아침까지 푹 쉬실지 결정하세요. 다만, 시험이 가까워지면 아침에 문제를 푸는 훈련을 하셔야 합니다. 시험은 오전에 보니까요.

1) 아침형

퇴근 후에는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감으로 집중력이 낮은 경우입니다. 새벽에 맑은 정신으로 공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면 아침형 인간이 되어 수험생활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래 스케줄에서 +-1시간은 유동적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출근 전 최소 3시간을 확보하여 공부하시는 것이 핵심이며, 이때 전날 저녁에 들었던 강의 내용을 복습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저녁형

아침형이나 저녁형이나 직장 생활과 공시를 병행하실 때는 1주 36시간 이상 학습, 퇴근 직후 직장에서의 피로감을 회복하는 시간(보라색), 수면시간은 6.5시간 이상을 확보하여 현실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전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초반에 과다한 의욕으로 무리한 계획을 설정했다가 직장 생활도 잘하지 못하고, 수험 생활도 결국 지쳐서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때문에 휴식, 수면 시간도 잘 지켜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2. 맘시생 분들의 경우

나의 케어가 필요한 아이, 내가 아니면 안 되는 집안일을 하면서 미래를 위한 도전을 하시는 것도 너무나 고된 과정입니다. 온전히 ‘나’의 집중을 요하는 수험 생활을 해야 하는데 이 경우 가족을 위한 일들이 우선이 되기 때문입니다. 직장인보다 시간확보는 용이할지 모르지만 아이를 돌보는 일은 불규칙한 상황이 더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집에서 공부를 하면서도 학습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캠스터디 등을 활용해서 최대한 공부시간을 확보하시고 동기 부여를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짬이 날 때마다 계속 책상 앞에 앉아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자투리 시간들을 모아 1주일에 50시간 넘게 확보하신 분들도 보았습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에 있는 시간, 다른 가족이 퇴근하여 아이를 볼 수 있는 시간을 놓치지 마세요. 다른 가족들이 맘시생의 수험 생활을 강력히 응원하고 학습 시간 확보를 위해 육아와 가사에 동참할수록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니 가족분들과 수험 도전 단계부터 함께 고민하고 지원을 받으세요. 미안해하지 마시되 고맙다는 표현은 많이 하시면 가족분들도 더 많이 지원하실 겁니다. 아이들과 놀아주지 못해 미안해하시는 경우들도 많은데 더 멋진 엄마가 되기 위한 과정이라 생각하시고 버티셔서 꼭 합격하세요!

박영철(영철 공방) 합격생 멘토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3관왕
現 유튜브 채널 영철공방 성인고시 컨설턴트
    노량진 청년 일자리센터 특강 강사
前 난공불락(現메가공무원), 공단기 근무

이유진 
現 메가공무원 국어 대표 강사
前 박문각남부고시학원 국어 전임 강사
    KG패스원 국어 전임 강사
    서경대학교, 홍익대학교, 웅지세무대학교 출강
    비타에듀, 이투스청솔, 메가스터디 언어영역 강사
    https://cafe.daum.net/naraeyoujin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