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대대적 인사제도 혁신 추진”
상태바
소방청 “대대적 인사제도 혁신 추진”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05.0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투명 인사제도 정립...청렴 혁신 드라이브
‘희망보직제’, ‘직원추천제’ 등 직원 만족 제고
역량 중심 성과평가·인사상담책임관 지정 등

소방청이 대대적인 인사제도 혁신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 주목된다. 소방청은 지난 3일, 최근 불거진 인사 비리와 관련해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시스템 정립을 통해 직원들이 공감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주요내용은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 시스템 마련 △역량 중심의 공정한 성과평가 △능력과 신뢰에 기반한 인사행정 구현이다.

첫째, 누구나 만족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을 실시한다. 소방청장은 매년 「소방청 공정인사 기본계획」을 수립·공표해 인사운영 방향을 투명하게 공개한다.

연초에 공정인사를 위한 목표를 설정해 추진하고, 연말에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목표 달성여부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다음 연도 계획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일  전국 현장지휘관 정책소통회에서 남화영 청장 직무대리(현 청장)가 인사 혁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소방청
지난 1일 전국 현장지휘관 정책소통회에서 남화영 청장 직무대리(현 청장)가 인사 혁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소방청

또한, 승진, 전보 등의 기준을 사전에 공개해 인사운영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소속 직원과 부서장의 의사를 반영한 ‘희망보직제’와 ‘직원추천제’를 실시해 적재적소 인력배치를 통해 인사운영의 만족도를 높여간다.

둘째, 역량 중심의 공정한 성과평가를 실시한다. 승진심사 시 다면평가를 실시하고, 심사위원으로 외부위원을 20% 이상 포함하며, 성과급 평가 시에는 함께 근무하는 동료가 평가자가 되는 ‘동료평가’를 도입한다. 또한 상급자 중심의 하향식 평가는 폐지하여 평가의 공정성을 높인다.

아울러 외부 정책연구용역(4~7월, 7개월간)을 통해 1978년 이후 큰 틀의 변화없이 운영돼 온 근무성적평정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소방 고위직 승진 대상자에 대해 역량평가제를 도입한다.

셋째, 능력과 신뢰에 기반한 인사행정을 구현한다. 인사의 투명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주요 보직에 대한 ‘직위 공모제’를 실시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우수 적임자를 선발하는 한편, 인사청탁자에 대해서는 ‘One Strike-Out제’를 적용해 학연·지연 등에 의한 인사운영을 사전에 차단한다.

또한, 그동한 직원들이 인사고충이 있어도 주변에 대한 의식과 상담창구 부족으로 인사상담에 부담을 가져왔던 것을 개선하기 위해, 청장과 직접 소통하는 ‘1대1 핫라인(Hot-Line)’을 개설하고, 소방청 내 인사상담책임관을 지정해 ‘열린 인사상담실’을 별도로 운영하는 등 ‘온-오프라인 인사고충 상담창구’를 상설 운영한다.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현 청장)는 “이번 소방청의 인사제도 개선 혁신방안은 조직문화 혁신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중앙과 시도 직원 간 공감대 형성 및 소통창구 마련 등 조직 구성원들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청렴하고 투명한 소방청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