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급 공무원 공부법 7] 진짜 공부와 가짜 공부를 구별하자
상태바
[7/9급 공무원 공부법 7] 진짜 공부와 가짜 공부를 구별하자
  • 신동민
  • 승인 2023.04.24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민
5·7·9급 공무원 필기시험 8회 합격
<공정법>, <현공법> 저자
 

<진짜 공부와 가짜 공부를 구별하자>

진짜 공부는 혼자서 진득하게 하는 것이다. 오픈카톡방 같은 곳에서 문제 내고 풀고 하는 걸 진짜 공부라 착각해서는 안 된다. 공부는 빡세게 집중해서 해야지, 무슨 친목게임마냥 여유부리며 하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단톡방에서 문제 푸는 것을 공부라 착각하며 비효율적으로 시간을 버리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건 공부라기보다는 휴식이나 친목의 일종이라 생각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오픈카톡방에서 괜히 다른 사람들이 낸 문제에 괜히 눈독 들이다 틀리고서는 지금 자신이 공부를 잘못하고 있다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 여러분은 시험 당일에 문제를 맞히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 것이지, 지금 당장 깜짝 퀴즈를 풀기 위해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니 흔들리지 말고, 착실히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자.

단체 카톡방이나 인터넷 카페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들어가서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은 좋다. 다만 그 외에는 불필요한 잡담을 줄여야 하고,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할수록 합격 확률이 올라간다는 것을 명심하자.
 

<작심삼일의 위력>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에 공부 초반의 작심삼일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공부습관이 붙기 위한 과정이니, 자꾸만 작심삼일 한다고 해서 낙담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그럼에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의지이다.

이론적으로 3일 공부하고 1일 쉬는 작심삼일을 100번 반복할 경우 400일 중 무려 300일이나 공부하는 셈이다. 나도 처음에는 작심이틀, 작심삼일을 수없이 반복했지만 갈수록 나아질 테니 끝까지 포기하지 말자는 마인드로 공부했었다. 그렇게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나의 생활 속에서 공부가 차지하는 비중은 늘어나게 되었고, 점점 생활패턴이 수험적합하게 바뀌어갔다.

사람이 쉽게 바뀌지 않듯이 습관을 단번에 바꾸기는 어렵고, 자꾸만 계획이 틀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스스로를 둘러싼 환경을 수험적합하게 적극적으로 바꿔나가며,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으로 계속 정진하고, 그 과정을 즐기다보면 어느새 과거와 비교해 놀라운 경지에 오른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공무원 필기시험 8회 합격자의 저서
공무원 시험을 정복하는 공부법(공정법)에서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