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구조출동 데이터 분석으로 안전사고 예방
상태바
소방청, 구조출동 데이터 분석으로 안전사고 예방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3.04.17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응에서 예방까지”…데이터로 위험 요소 사전 제거
사고빈발지역 출동건수 20%·인명피해 50% 감소 성과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대응에서 예방까지’ 아우르는 안전사고 패러다임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소방청(청장 직무대리 남화영)은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의 위험 요소를 미리 찾아 개선함으로써 인명·재산 피해를 줄이기 위한 ‘사고 빈발지역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고 빈발지역 개선사업’은 최근 3년간 전국의 구조출동 데이터를 분석해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을 선정하고 지방자치단체 및 관계기관과 협업해 해당 지역에 대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 또는 개선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0년부터 시행되었다.

자료: 소방청
자료: 소방청

지난 2년간(2020년~2021년) 사고빈발지역으로 선정된 767개 지역의 출동 현황을 분석한 결과, 개선사업 이후 해당 지역의 연평균 출동 건수는 약 21%(901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명피해도 50%(1,390명)가량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에는 교통·산악·수난사고 빈발지역 등 총 306개소를 선정해 지자체 등과 협의를 거쳐 위험안내 표지판, 추락 방지 울타리 등 안전시설물을 설치하거나 개선했다.

특히 교통사고 다발 구간은 내비게이션 운영업체와 협업을 통해 위치정보를 등록하고 해당 지역 진입 시 경고 방송으로 안전 운전을 유도하고 있다.

김조일 소방청 119대응국장은 “앞으로도 구조출동 데이터를 더욱 면밀하고 정교하게 분석해 사고 빈발지역의 안전사고 발생률을 낮추겠다”며 “유관기관과 협업하는 등 적극행정으로 국민 안전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