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96 / 유의미한 국회직 기출_신유형 모음
상태바
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96 / 유의미한 국회직 기출_신유형 모음
  • 이유진
  • 승인 2023.03.2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2022 국회직 8급

문 6. <보기>의 관점에서 ㉠을 비판한 것으로 적절한 것은?

원칙적으로 사람들은 제1 언어 습득 연구에 대한 양극단 중 하나의 입장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극단적 행동주의자적 입장은 어린이들이 백지 상태, 즉 세상이나 언어에 대해 아무런 전제된 개념을 갖지 않은 깨끗한 서판을 갖고 세상에 나오며, 따라서 어린이들은 환경에 의해 형성되고 다양하게 강화된 예정표에 따라 서서히 조건화된다고 주장하였다. 또 반대쪽 극단에 있는 구성주의의 입장은 어린이들이 매우 구체적인 내재적 지식과 경향, 생물학적 일정표를 갖고 세상에 나온다는 인지주의적 주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로 상호 작용과 담화를 통해 언어 기능을 배운다고 주장한다. 이 두 입장은 연속선상의 양극단을 나타내며, 그 사이에는 다양한 입장들이 있을 수 있다.

<보 기>

생득론자는 언어 습득이 생득적으로 결정되며, 우리는 주변의 언어에 대해 체계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결과적으로 언어의 내재화된 체계를 구축하는 유전적 능력을 타고난다고 주장한다.

① 언어 습득에 대한 연구에서 실제적 언어 사용의 양상이 무시될 가능성이 크다.

② 아동의 언어 습득을 관장하는 유전자의 실체가 확인될 때까지는 행동주의는 불완전한 가설일 뿐이다.

③ 아동은 단순히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④ 아동의 언어 습득은 특정 언어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핵심 과정인데, 행동주의는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상호 작용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⑤ 아동의 언어 습득이 외적 자극인 환경에 의해 전적으로 형성된다고 보는 행동주의 모델은 배우거나 들어본 적 없는 표현을 만들어내는 어린이 언어의 창조성을 설명하지 못한다.

⑤ [독해(비문학) - 비판 추론]

언어 습득이 전적으로 환경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행동주의에 의하면 어린이는 배우거나 들어본 적이 있는 표현만 습득하고 구현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언어 습득이 생득적으로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생득론자 관점에서는 어린이 언어의 창조성을 설명할 수 있다.

[오답해설]

① 행동주의자와 생득론자의 관점은 언어 습득에 관한 것이므로, 언어 습득에 대한 연구 자체를 비판하지 않는다.

② 극단적 행동주의의 관점에서 생득론자를 비판하는 내용이다.

③ ‘주로 상호 작용과 담화를 통해 언어 기능을 배운다’고 주장하는 구성주의의 입장에 가깝다.

④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생득론자를 비판하는 내용이다.
 

이유진
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2022 국회직 8급

문 18. 다음 글에서 말하는 ‘그릇’ 도식의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존슨의 상상력 이론은 ‘영상 도식(Image Schema)’과 ‘은유적 사상(Metaphorical Mapping)’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영상 도식이란 신체적 활동을 통해 직접 발생하는 소수의 인식 패턴들이며, 시대와 문화를 넘어 거의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인식의 기본 패턴들이다. 존슨은 ‘그릇(Container)’, ‘균형(Balance)’, ‘강제(Compulsion)’, ‘연결(Link)’, ‘원-근(Near-Far)’, ‘차단(Blockage)’, ‘중심-주변(Center-Periphery

)’, ‘경로(Path)’, ‘부분-전체(Part-Whole)’ 등의 영상 도식을 예로 들고 있다. 우리는 영상 도식들을 물리적 대상은 물론 추상적 대상들에 ‘사상(Mapping)’함으로써 사물을 구체적 대상으로 식별하며, 동시에 추상적 개념들 또한 구체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그릇’ 도식을 방이나 건물 같은 물리적 대상에 사상함으로써 그것들을 안과 밖이 있는 대상으로 인식하게 된다. 또 ‘그릇’ 도식을 꿈이나 역사 같은 추상적 대상에 사상함으로써 ‘꿈속에서’나 ‘역사 속으로’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다.

① 사랑받는 사람의 심장은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② 원수를 기다리는 그의 눈에는 분노가 담겨 있었다.

③ 전화기에서 들려온 말은 나를 두려움 속에 몰아넣었다.

④ 우리의 관계는 더 이상의 진전 없이 막다른 길에 부딪쳤다.

⑤ 지구의 반대편에서 출발한 비행기가 드디어 시야에 들어오고 있다.

④ [독해(비문학) - 사례 추론]

‘막다른 길’은 안과 밖으로 나눌 수 없는 대상이므로 ‘그릇’ 도식을 사상할 수 없다. 지문에 제시된 영상 도식의 예시 중에서 ‘차단(Blockage)’ 도식을 활용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

[오답해설]

① ‘심장’이라는 대상에 ‘그릇’ 도식을 사상하여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고 표현한 사례이다. ‘심장’이라는 대상을 기쁨이 차 있는 안과 그 밖으로 나누어 인식하게 하였다.

② ‘눈’이라는 대상에 ‘그릇’ 도식을 사상하여 ‘분노가 담겨 있었다’고 표현한 사례이다. ‘눈’이라는 대상을 분노가 담겨 있는 안과 그 밖으로 나누었다.

③ ‘두려움’이라는 대상에 ‘그릇’ 도식을 사상하여 ‘속에 몰아넣었다’고 표현한 사례이다. ‘두려움’을 안(속)과 밖으로 나누었다.

⑤ ‘시야’라는 대상에 ‘그릇’ 도식을 사상하여 비행기가 그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표현한 사례이다.

2022 국회직 8급

문 23. 다음 글을 토대로 하여 인물 간의 관계를 예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오행에서 상생이란 기르고, 북돋우고, 촉진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상극이란 억압하고, 구속하고, 통제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오행 사이에는 모두 상생과 상극의 관계가 존재한다. 상생 관계가 성립되지 않으면 사물의 발전과 성장은 기대할 수 없다. 상극 관계가 없으면 사물이 발전하고 성장하는 중에 균형과 조화를 유지할 수 없다. 상생 관계는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이고 상극 관계는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이다.

『서유기』의 등장인물은 오행의 생극 관계로 형상화되어 있다. 작품에서 삼장은 오행 가운데 수에 속한다. 삼장과 상생 관계에 있는 인물은 목인 저팔계이고 상극 관계에 있는 인물은 화인 손오공이다. 삼장이 제자들 가운데 특별히 저팔계를 편애하는 것은 그들이 상생 관계에 있기 때문이고, 손오공에게 각박한 것은 상극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삼장과 손오공 사이에는 상극 관계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생 관계도 존재한다. 손오공은 화인 동시에 금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금이 수를 낳는 상생 관계이므로 손오공과 삼장 사이는 상호 보완의 관계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손오공은 서행 길을 가는 동안 삼장의 앞길을 가로막는 요괴들을 물리칠 뿐만 아니라 삼장이 미망에 갇혀 빠져나오지 못하고 불안해할 때마다 그를 정신적으로 인도하여 깨달음에 이르게 한다. 마지막으로 사오정은 오행에서 토에 속한다. 사오정은 참을성 많고 침착하며 사려 깊은 인물로 형상화되고 있으며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① 손오공과 저팔계 사이에는 상생 관계가 존재한다.

② 손오공과 저팔계 사이에는 상극 관계가 존재한다.

③ 손오공과 사오정 사이에는 상극 관계가 존재한다.

④ 삼장과 저팔계 사이에는 상생 관계가 존재한다.

⑤ 사오정과 저팔계 사이에는 상극 관계가 존재한다.

③ [독해(비문학) - 일반 추론 부정 발문]

상생과 상극의 관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상생 관계: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 상극 관계: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

인물들의 오행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삼장: 수

- 저팔계: 목

- 손오공: 화, 금

- 사오정: 토

손오공과 사오정 사이는 화생토 또는 토생금으로, 상생 관계에 해당한다.

[오답해설]

①, ② 손오공과 저팔계 사이는 목생화 또는 금극목, 즉 상생 관계와 상극 관계가 모두 존재한다.

④ 삼장과 저팔계 사이는 수생목으로, 상생 관계에 해당한다.

⑤ 사오정과 저팔계 사이는 목극토로, 상극 관계에 해당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