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자격사단체協 “법사위, 변호사 직역 수호 오명 벗어야”
상태바
전문자격사단체協 “법사위, 변호사 직역 수호 오명 벗어야”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3.03.20 17:3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호사 직역과 관련 있는 법안 ‘법안의 무덤’으로 보내”
“법사위를 국민의 품으로”…‘공명정대한 법안 심의’ 촉구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변리사 등 국내 5개 전문자격사단체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개혁을 외치고 나섰다.

전문자격사단체협의회(회장 홍장원, 대한변리사회장)는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변호사 직역 수호의 최종 보루 역할을 하고 있다”고 규탄하며 “공명정대한 법안 심의로 국민과 국익을 위한 기구로 거듭날 것”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지금까지 법사위는 다른 상임위 소관의 법률안을 마음대로 고치거나 그마저도 여의치 않으면 아예 심사를 차일피일 미루며 회기 만료로 폐기시키는 월권행위를 서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전문자격사단체협의회는 지난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변호사 직역 수호의 최종 보루 역할을 하고 있다”고 규탄하며 “공명정대한 법안 심의로 국민과 국익을 위한 기구로 거듭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전문자격사단체협의회는 지난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변호사 직역 수호의 최종 보루 역할을 하고 있다”고 규탄하며 “공명정대한 법안 심의로 국민과 국익을 위한 기구로 거듭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변호사 직역과 상충하거나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어 보이는 법안은 모두 예외 없이 법안의 무덤이라 불리는 ‘제2소위’로 회부하고 회기 만료로 인한 폐기 수순을 밟게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협의회는 “법死위, 국회 상원, 옥상옥 등 법사위를 가리키는 우리 사회의 수많은 부정적인 시각에 법사위는 스스로 존재 의미를 되짚어 봐야 한다”며 “법사위가 국민의 품으로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전문자격사단체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자격사단체협의회에는 대한변리사회, 한국관세사회, 한국공인노무사회,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한국세무사회 등 5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 전문자격사 제도 개선 및 권익 향상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국회 법사위는 지난달 23일 열린 전체회의에 변리사에게 특허침해소송의 공동대리권을 부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변리사법 개정안을 상정했으나 결론을 짓지 못하고 제2소위에 회부할 것을 결정했다.

현행 변리사법 제8조는 ‘변리사는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또는 상표에 관한 사항의 소송대리인이 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대법원과 헌법재판소는 변리사에게 허용된 소송대리권은 심결취소소송에 한정될 뿐 민사상 손해배상에 관한 특허침해소송에 대해서는 인정될 수 없다고 제한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권리구제를 위해 변리사에게 특허침해소송이 인정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고 국회에서도 17대부터 20대 국회에 이르기까지 변리사에게 특허침해소송 대리권을 부여하는 법안이 지속적으로 발의됐으나 변호사 업계의 강한 반발 등으로 통과되지 못했다.

이번 21대 국회에서도 변호사와 변리사의 특허침해소송 공동대리권을 인정하는 개정안이 발의됐다. 개정안은 변호사업계와 로스쿨 측의 반대, 변리사업계와 과학기술·산업계의 찬성 의견의 첨예한 대립 속에서 지난해 5월 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위원회, 12일 전체회의를 통과했으나 법사위 전체회의의 벽을 넘지 못하고 제2소위에 회부되면서 전망이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3-03-21 13:25:44
행정사는 못 꼈네 ㅋㅋㅋ

승류 2023-03-23 21:01:20
특허청장이 똥싸니까 변리사회에서 달아올랐네ㅋㅋㅋ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