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95 / 이미 9급에 출제된 기초논리학 활용 문제
상태바
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95 / 이미 9급에 출제된 기초논리학 활용 문제
  • 이유진
  • 승인 2023.03.1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1. 명제 논리의 ‘대우’를 활용하는 2022 지방직 9급 19번

다음 글에서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논리실증주의자들에 따르면 무의미한 문장을 사용하는 것은 과학이 아니다.

논리실증주의자들에 따르면 과학의 문장들만이 유의미하다.

검증 원리에 따르면 아직까지 경험되지 않은 것을 언급한 문장은 무의미하다.

검증 원리에 따르면 거짓인 문장은 무의미하다.

[정답해설] - 독해(비문학) - 논리 추론 긍정 발문
 

지문에 제시된 논리실증주의자들의 입장과 그들이 기준으로 삼은 검증 원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과학에서 사용되는 문장은 유의미하다.

(2) 경험을 통해 참이나 거짓을 검증할 수 있는 문장은 유의미하다.

(3) 진위를 확정(참거짓을 검증)하려면 무엇을 경험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4) 진위를 확정(참거짓을 검증)하기 위해 무엇을 경험해야 하는지 알 수 없다면 과학에서 사용될 수 없는 무의미한 문장이다.

(1)의 대우는 무의미한 문장은 과학에 사용될 수 없다이다.

* 대우: AB ≡ ∼B~A (어떤 명제가 참이라면 그 대우도 참이다)

[오답해설]

(1)에 의하면 과학에서 사용되는 문장이 유의미한 것은 맞지만, ‘과학의 문장들만이 유의미한지는 알 수 없다.

(2)~(4)에 의하면 경험을 통해 참이나 거짓을 검증할 수 있어야 유의미한 문장인 것은 맞지만, 이는 검증의 가능성이 기준이므로 아직까지 검증되지 않은 것이라 하여 무의미하다고 할 수는 없다. 아직까지 검증되지 않았지만 검증을 위해 무엇을 경험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면 유의미한 문장이다.

(2)에 의하면 경험을 통해 거짓을 확정할 수 있는 문장은 유의미하다.


2. 명제 논리의 ‘필요 조건’ 개념이 등장한 2022 지방직 9급 20번

다음 글에서 추론할 수 있는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컴퓨터에는 자유의지가 있을까? 나아가 컴퓨터에 도덕적 의무를 귀속시킬 수 있을까? 컴퓨터는 다양한 전기회로로 구성되어 있고, 물리법칙, 프로그래밍 방식, 하드웨어의 속성 등에 따라 필연적으로 특정한 초기 상태로부터 다음 상태로 넘어간다. 마찬가지로 두 번째 상태에서 세 번째 상태로 이동하고, 이러한 과정이 계속해서 이어진다. 즉 컴퓨터는 결정론적 법칙의 지배를 받는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그럼 이러한 시스템에는 자유의지가 있을까?

결정론적 법칙의 지배를 받는 시스템의 중요한 특징은 주어진 조건에 따라 결과가 하나로 고정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이러한 시스템에는 항상 하나의 선택지만 있을 뿐이다. 그런 뜻에서 결정론적 지배를 받는다는 것과 자유의지를 가진다는 것은 양립할 수 없음이 분명하다. 어떤 선택을 할 때 그것과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은 자유의지의 필요조건이기 때문이다. 결국 결정론적 법칙의 지배를 받는 시스템은 자유의지를 가지지 않는다. 또한 자유의지를 가지지 않는 시스템에 도덕적 의무를 귀속시킬 수 없음은 당연하다.

<보기>

.컴퓨터는 자유의지를 가지지 않으며 도덕적 의무의 귀속 대상일 수도 없다.

.도덕적 의무를 귀속시킬 수 있는 시스템은 결정론적 법칙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어떤 선택을 할 때 그것과 다른 선택을 할 수 없는 시스템은 자유의지를 가지지 않는다.

, , , , ,

[정답해설] - 독해(비문학) - 논리 추론 복수 선택형
 

지문에 제시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컴퓨터는 결정론적 법칙의 지배를 받는 시스템이다.

(2) 결정론적 법칙의 지배를 받는 시스템은 결과가 하나로 고정된다.

(3) 어떤 선택을 할 때 그것과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다는 것(=결과가 하나로 고정되지 않음)은 자유의지의 필요조건이다.

(2)(3)에 의하면 (4)가 도출된다.

(4) 결정론적 법칙의 지배를 받는 시스템은 자유의지를 가지지 않는다.(양립 불가)

(5) 자유의지를 가지지 않는 시스템에 도덕적 의무를 귀속시킬 수 없다.

. (1), (4), (5)에 의하면 컴퓨터는 자유의지를 가지지 않으며 이로 인해 도덕적 의무의 귀속 대상일 수도 없다.

. (5)에 의하면 도덕적 의무를 귀속시킬 수 있는 시스템은 자유의지를 가져야 하며, (4)에 의하면 자유의지를 가진다는 것은 결정론적 법칙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 대우 활용

. (3)에 의하면 어떤 선택을 할 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면 자유의지를 가지지 않는다.

* 필요조건: AB에서 BA필요조건으로서의 원인

필요조건이란 원인이 없을 때 결과도 없는 관계

B가 참이 아니면 A도 반드시 참이 아니라는 것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