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입법고시 PSAT 언어논리 11번 ‘스키장’ 문제, 전문가 의견은?
상태바
2023년 입법고시 PSAT 언어논리 11번 ‘스키장’ 문제, 전문가 의견은?
  • 이해황
  • 승인 2023.03.03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rong>이해황</strong><br>유튜브 ‘국어의 기술’ 운영<br>​​​​​​​『논리개념 매뉴얼5.0』(법률저널) 저자
이해황
유튜브 ‘국어의 기술’ 운영
『논리개념 매뉴얼5.0』(법률저널) 저자

 

 

 

 

 

 

 

​​​​​​​2023년 입법고시 PSAT 언어논리 가책형 11번 정답(가안)이 ③으로 발표되었으나 ⑤로 정정되어야 합니다. 아래는 해당 문제입니다.
 

다음 <조건>이 모두 참이라고 할 때, 반드시 참인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조 건>

 

 

 

눈이 오면 스키장에 사람이 많다.

스키장에 사람이 많거나 수영장에 사람이 많으면 차가 막힌다.

TV에 특선영화가 상영되면 스키장에 사람이 많지 않다.

눈이 오는 경우에만 수영장에 사람이 많지 않다.

 

<보 기>

 

 

 

. TV에 특선영화가 상영되면 수영장에 사람이 많다.

. 눈이 오면 차가 막힌다.

. 차가 막히지 않으면 TV에 특선영화가 상영된다.

, , , ,

먼저 이 문제를 풀기 위해 알아야 할 주요 논리개념은 다섯 가지입니다. 첫째, 논리퀴즈에 나오는 “P이면 Q이다.”(PQ) 꼴 조건문은 모두 질료적 조건문material conditional으로, P가 참이며 동시에 Q가 거짓인 경우, 그리고 오직 그 경우에 한하여 거짓입니다. 둘째, P가 거짓이면, PQ공허하게 참vacuously true입니다. 셋째, “P인 경우에 Q이다.”PQ가 아니라 ~P~Q로 기호화됩니다. 넷째, P를 참으로 가정했을 때 모순이 도출되면, P는 거짓입니다. 마찬가지로 P를 거짓으로 가정했을 때 모순이 도출되면, P는 참입니다. 고전논리에서는 두 가지 추론 모두를 귀류법이라고 합니다. 다섯째, P를 참이라고 가정했을 때 주어진 조건을 통해 결론으로 Q가 도출되면, PQ는 주어진 조건 하에서 참입니다.

이에 따라 제시문을 기호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호 의 오른쪽에는 조건문과 논리적으로 동등한 대우를 적었습니다.

<조건>

1) 스키장 ~스키장~

2) (스키장수영장)~(~스키장~수영장)

3) TV~스키장 스키장~TV

4) ~수영장 ~수영장

 

<보기>

. TV수영장 ㄴ. 차 ㄷ. ~TV

~not, or, and를 뜻합니다. ~, , , 등을 논리 연산자라고 하며, 이들 기호 앞뒤의 한국어 단어나 영어 대문자는 모두 문장 혹은 문장에 상응하는 표현들입니다.
 

이제 <보기> ~ㄷ의 참거짓을 판단해보겠습니다.

. TV를 참이라고 가정했을 때, 3)에 의해 ~스키장이 참이고, ~스키장이 참이면 1)에 의해 ~이 참이고, ~이 참이면 4)에 의해 결론으로 수영장이 도출됩니다. 따라서 TV수영장<조건> 하에서 참입니다.

. 을 참이라고 가정했을 때, 1)에 의해 스키장이 참이고, 스키장이 참이면 2)스키장수영장이 참이고, 스키장수영장이 참이면 결론으로 가 도출됩니다. 따라서 <조건> 하에서 참입니다.

. ~를 참이라고 가정했을 때, 2)에 의해 ~스키장도 참이고 ~수영장도 참입니다. ~스키장이 참이면 1)에 의해 ~이 참인 반면, ~수영장이 참이면 4)에 의해 이 참입니다. ~를 가정했더니 모순(~)이 도출되었으므로, 귀류법에 의해 가 참입니다. 그리고 가 참이면 <조건> 하에서 ~TV공허하게 참입니다.

이처럼 <조건> 하에서 ㄱ, ㄴ뿐만 아니라 ㄷ도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도출되므로, 정답은 이 아니라 로 변경되어야 합니다.
 

질문. 논리개념 중 ‘질료적 조건문’이라든가 ‘공허한 참’은 수험범위를 넘는 것 아닌가?

 

A

B

AB

(1)

T

T

T

(2)

T

F

F

(3)

F

T

T

(4)

F

F

T

 

답변. 용어는 낯설 수 있으나, 각 용어가 가리키는 개념은 PSAT/LEET 수험생이라면 당연히 알 만한 내용입니다. 두 개념 모두 조건문의 진리표를 통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입법고시 수험생이라면, 2017년 입법고시 언어논리 가책형 30번에서 ‘사실 1’과 ‘사실 3’으로 관련 개념이 명시된 적 있음을 알 것입니다.

질문. 정답정정, 복수정답, 전원정답 중 무엇이 적절한가?

답변. ⑤로 정답을 정정하는 것이 옳습니다. 문항 자체에 논리적 결함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복수정답이나 전원정답으로 처리할 이유가 없습니다. 참고로 단순 실수(오기)나 전문가 의견을 근거로 정답을 정정한 사례는 왕왕 있었습니다.

이해황
유튜브 ‘국어의 기술’ 운영
『논리개념 매뉴얼5.0』(법률저널) 저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