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5급 공채 마지막 순간, 이 순간이 바로 합격으로 가는 열쇠
상태바
[사설] 5급 공채 마지막 순간, 이 순간이 바로 합격으로 가는 열쇠
  • 법률저널
  • 승인 2023.03.0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도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제1차시험이 이제 곧 4일 뒤이다. 법률저널이 추가로 시행했던 ‘Pass PSAT-모의고사’도 오늘부로 최종 마무리됐다. ‘Pass PSAT-모의고사’ 실제 배정된 시험장에서 치름으로써 시험장에 대한 적응, 사전에 시험장까지의 교통편, 시험장에서의 고사실 환경은 물론 화장실‧식수대 등 여러 시설을 확인하는 등 전반적인 동선을 확인할 수 있어 실제 본 시험 날에 더욱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게다가 애초 설정한 평균도 어느 정도 들어맞아 자신의 실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약점을 점검하는 기회가 됐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열심히 준비해온 만큼, 이 마지막 순간도 최선을 다하고 마무리를 잘 해내는 것이 수험생들의 목표이다.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 우리는 이제 남은 시간을 합격으로 가는 열쇠로 삼아야 한다. 성적 상승이 더는 불가능하다는 생각은 스스로 가능성을 꺾는 것과 다름없다. 하지만 시험이라는 것은 마지막 순간에 큰 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마지막 한 발짝을 잘 내디디면, 예상치 못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잃지 말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자.

물론 조급한 마음에 밤을 새우는 것은 금물이다. 오히려 긴장을 풀고 마음의 여유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이미 습득한 지식을 확실히 이해하고, 시험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공부한 것을 복습하며, 애매한 부분을 정확하게 짚어내는 것으로 마무리해야 한다. 시험 전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들이 머릿속에 맴돌 수 있다. 이때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각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을 미리 생각해둬야 한다. 이렇게 하면 시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그리고 시험 당일, 컨디션이 가장 중요하다. 건강관리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특히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이 유행하는 시기이므로, 건강관리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또한, 긍정적인 마인드 컨트롤이 중요하다. 자신에게 주는 말과 태도가 좋으면 좋을수록,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시험을 준비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자신에 대한 믿음이다.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믿지 않는다면 그 누구도 자신을 믿어주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준비한 것은 모두 자신의 노력과 열정이다. 이제는 그 노력과 열정을 시험장 안에서 발휘할 때다. 하지만 과도한 자신감은 경계해야 한다. 남은 기간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꿈에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마지막 순간까지 단단한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힘을 내어 최선을 다하고, 결과를 믿으며, 그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또한, 긴장을 풀어야 한다. 긴장과 스트레스는 자신의 능력을 제한할 수 있으므로 시험 전에는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끝까지 포기하지 말자. 시험에서 어려운 문제가 나왔을 때는 머리를 식히고 다른 문제를 푸는 등의 방법으로 잠시 쉬어가는 것이 좋다.

우리는 그간 최선을 다해왔다. 그리고 이제는 우리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신의 섭리에 따르는 것이다. 하지만 최선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린다면, 언제든지 행운의 문이 열릴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런 행운은 결코 우연한 것이 아니라, 열심히 노력한 결과에 뒷받침되는 것이다. 시험 이후에는 결과에 대해 후회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다는 것에 대한 만족감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법률저널 ‘가채점 및 합격예측시스템’을 통한 당락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방향 설정과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은 그 자체로 삶의 전부가 아니며, 지속적인 노력으로 스스로를 성장시킬 기회일 뿐이다. 이제 진정한 진인사대천명의 마음으로 마무리를 잘하고 천명을 기다리자. 함께 꿈을 이루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