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수험생을 위한 칼럼(228) / 도전의 시간
상태바
공무원 수험생을 위한 칼럼(228) / 도전의 시간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03.01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명재 정명재 안전닷컴
(정명재 공무원 수험전략 연구소, 공무원시험 합격 9관왕 강사)

대한민국에는 각종 시험이 많다. 그만큼 기회가 많다는 뜻이기도 하다. 시험을 통해 자격증이 주어지고, 전문가라는 칭호를 듣는다. 합격을 하면 나의 책상이 주어지고 공무원으로서 일을 하며 자신의 직업을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수도 있다. 처음부터 자격증을 알고, 공무원 시험제도를 알아서, 자격증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가 있어서 도전한 이들이 있었던 게 아니라, 우연히 어느 날 문득, 생각을 굳히고 시작한 경우가 많았다.
 

연중 시험을 살펴보면 그 종류는 셀 수 없이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수험생들조차 잘 모르는 경우도 많다. 공무원 시험에도 그 종류는 무궁무진하다. 일반행정직, 기술직으로 크게 구별되지만, 그 안에서도 시험과목이 다른 다양한 직류가 있다. 특히 기술직렬의 경우 건축직, 토목직, 전기직, 기계직, 시설관리직, 방재안전직, 도시계획직, 임업직, 환경직, 조경직, 수산직, 운전직 등이 있다.

자격증의 세계 역시 만만치 않게 종류가 많음을 알 수 있다. 흔히 알고 있는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부터 시작하여 법무사, 공인노무사, 감정평가사, 세무사, 회계사, 행정사, 가맹거래사, 산업안전지도사, 산업보건지도사,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기업재난관리사, 손해사정인 등 각종 자격증 시험이 존재한다. 이 모든 것을 알고 이에 대한 자신의 적성이나 가능성을 타진하는 이들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싶다. 각종 정보들이 인터넷에 넘쳐난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이를 잘 활용하는 경우보다는 정보의 홍수로 치부하며 가볍게 넘기는 일이 더 많다. 하지만 살면서 누군가를 보았고, 누군가에게 자세한 정보를 얻는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지곤 한다. 그에게 앞으로의 전망을 묻기도 하고, 경제적 수입이 어떤지를 궁금해한다. 특히,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수입이란 이야기를 듣는 경우 시험에 대한 도전정신이 불타오르기도 한다.

수험연구에 오랜 시간을 몰입하였고, 각종 수험서를 집필하며 직접 시험에 도전해 본 필자는 합격 이후의 생활보다는 합격에 이르는 과정을 탐구하고 그 길을 찾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많은 이들을 합격으로 인도하였지만 합격 후, 연락이 닿는 경우는 드물었다. 그럼에도 가끔씩 들려오는 이야기는 밝지만은 않았다. 원하던 공직에 입문하였고, 원하던 직급에 합격하였지만 휴직을 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리고, 힘들다는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원하는 것을 손에 넣으면 모든 것이 해결되고, 모든 걱정이 없어질 것 같았던 그들의 수험생활을 함께 하였기에 그 이후에는 해피엔딩으로만 남을 줄 알았다. 수험생은 공부를 하는 동안 두 가지 경험을 한다. 절망과 희망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는 곡예사처럼 때론 위태롭지만 모험적이다. 수험시간이 길수록 희망과 절망 사이에서의 갈등은 심화된다. 금방 끝날 것 같던 레이스(race)가 끝없는 도전으로 이어지면 불합격의 경험이 많아진다. 이와 함께 부정적인 생각들이 많아지는데 심리적 안정감마저 잃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그리고 옆에서는 단기(短期)에 그것도 너무나 짧은 시간에 합격을 하고 나가는 수험생을 물끄러미 바라보게 된다.

시험에 도전하는 일은 무턱대고 시작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주변을 둘러싼 환경적인 요소를 감안하여 반드시 단기에 이루겠다는 목표의식과 절박함이 따라야 한다. 시험 도전에 있어 합격까지 이르는 데 필요한 시간은 절대적이진 않지만, 비교적 빠른 합격을 지향해야 한다. 시험공부를 오래 한다고 하여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고, 확실한 합격에 이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주변에서 오랫동안 공부하고 있는 수험생들 상당수는 이미 지쳐있고, 미래에 대한 확신보다는 부정적인 생각이 지배적인 경우가 많았다. 도전과 실패 뒤에 이를 딛고 일어서려는 의지는 항상 충만한 것은 아니다. 회복탄력성(resillence)은 제자리로 돌아오려는 힘을 말하는 데 실패를 다수 경험한 이들은 이러한 회복탄력성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과거에는 부정적이지 않던 사람도 실패로 인하여 생각이 바뀌고 태도가 바뀌게 된다. 부정적인 시선으로 목표를 바라보고 자기방어를 먼저 하게 되면서 긍정의 힘을 누르고 부정적인 결과들을 떠올리게 만드는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공무원 시험 및 자격증에 대한 열망은 강하다. 각종 시험에 도전하는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불합격을 경험하게 된다. 불합격을 피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실패를 바라보는 태도가 중요하다. 도전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고 예상되는 실패라고 생각하며 너무 좌절하거나 낙담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실패에서 깨치는 교훈과 다음에는 어떤 행동과 대응책으로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힘이다. 늘 부족한 시간이 갑자기 여유 있게 바뀌지 않는다면, 주변의 상황이 갑자기 나아질 리 없는 경우라면, 나의 도전을 바라보는 시선이 여전히 곱지 않다면 결국 주변의 상황에서 문제점을 찾기보다는 내 안에서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주변을 바꾸고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힘들고 어렵다면, 상대적으로 나를 바꾸는 것에 집중해 보자. 나의 하루 시간에 허투루 낭비하는 시간은 없는지, 나의 공부 방법에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나의 계획에 부족한 빈틈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신체에 부족한 영양소는 비타민 보충제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생각의 빈틈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아 무심히 넘기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필자가 강의하는 산업안전지도사 및 산업보건지도사 시험과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의 원서접수가 마무리 되었고 바로 3월에는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의 원서접수가 있다. 결전의 날을 위해 세상에 출사표를 던졌을 것이다. 도전의 시간이다. 시험을 고통스럽고 힘겨운 대상으로 여기지는 말아야 한다. 공부를 하다 보면 알겠지만 화분의 식물에 정성을 기울이는 마음처럼, 매일 같이 물을 주고 들여다보며 안부를 묻는 자세로 책을 가까이 하고 잊을 만하면 들여다보며 관심을 갖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좋을 듯싶다. 처음에는 이러한 일이 귀찮고 성가셔서 화분을 길가에 내 놓을 수도 있겠지만 어느 새 꽃망울을 간직한 작은 희망을 본다면 더욱 정성을 기울일 그대임을 안다. 그때까지 참고 견디며 희망의 작은 망울을 찾아야만 한다. 내가 가는 길이 맞는지, 잘 가고 있는지를 스스로에게 살펴 물을 때 성실한 자세와 끈기 그리고 도전해야 하는 분명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내 안에 정답이 있기에.

정명재
정명재 공무원 수험전략 연구소 / 정명재 닷컴
2015년 지방직 일반행정직 9급 합격
2015년 국가직 방재안전직 7급 합격
2016년 서울정부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근무
2016년 서울시 방재안전직 7급 합격
2017년 국가직 교정직 9급 합격
2017년 지방직 도시계획직 9급 합격
2018년 지방직 수산직 9급 합격
2019년 지방직 건축직 9급 합격
2000년 국가직 조경직 9급 합격
‘직장인에서 공무원으로 갈아타기’ ‘공무원시험을 위한 코칭’ ‘장원급제 독학용 학습지’ 대표저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