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연습‧시간 관리‧어려운 문제 건너뛰기 등 제안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23년도 입법고시와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7급 지역인재 수습직원 선발시험 제1차시험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챗GPT’에게 시험에 관해 질문한 내용 가운데 몇 가지 답변을 정리했다.
우선 챗GPT에게 시험 당일 실수를 줄일 수 있는 팁을 물었다. 챗GPT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따라 시험 당일 실수를 최소화하고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
1. 시험지와 문제를 꼼꼼히 읽으라: 시험을 시작하기 전에 시험지와 문제를 꼼꼼하게 읽으라. 모든 지시사항을 이해하고 모든 질문을 주의 깊게 읽어라. 지시를 이해하는 것은 단순한 실수를 하는 것을 피하고 질문에 정확하게 답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시간을 관리하라: 시계를 주시하고 할당된 시간 내에 완료하기 위해 페이스를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한 문제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지 말고 막히면 다음 문제로 넘어가라.
3. 침착하라: 시험 중에 불안함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침착하고 집중하려고 노력하라. 심호흡하고, 몇 초 동안 눈을 감거나, 긴장을 풀기 위해 근육을 펴라.
4. 답을 다시 한번 확인해라: 시험이 끝날 때 시간을 가지고 자신의 답을 검토하고 부주의한 실수가 없는지 확인해라.
5. 어려운 문제 건너뛰어라: 만약 당신이 어려운 질문을 발견한다면, 그것에 얽매이지 마라. 잠깐은 건너뛰고 나중에 시간이 되면 다시 와서 봐라.
6. 서두르는 것을 피하라: 단지 빨리 끝내기 위해 시험을 서두르지 마라. 천천히 그리고 각각의 질문에 정확하게 답하고 있는지 확실히 하라.
7. 실전연습이 어떤 시험이든 성공의 열쇠임을 기억하고 미리 시간에 맞춰 시험을 보는 연습을 해 시험 환경에 익숙해지고 자신감을 쌓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밖에 추가로 제안한 내용을 보면,
8. 긴장을 완화시키라: 시험 전에 긴장을 완화하는 기술을 연습하라. 깊은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며, 간단한 명상이나 요가를 시도해보라.
9. 충분한 시간 내에 도착해라: 시험 당일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여 늦지 않도록 해야 한다. 길을 잃거나 교통 체증에 빠질 가능성이 있는 경우 미리 출발하여 여유 있게 도착할 수 있도록 한다.
10. 지친 상태로 시험을 보지 마라: 시험 당일 하루 종일 공부하면서 지치지 않도록 주의해라. 시험 직전에는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을 하여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몸을 활발하게 움직이면 좋다.
이어 시험이 내일이라면 오늘 할 일이 무엇인지 묻자 챗GPT는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1. 서브노트 검토 : 공부한 서브노트를 살펴보고 시험에서 다뤄질 모든 개념과 아이디어를 이해하는지 확인하라. 공부한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하며, 시험에 출제될 내용을 잘 이해하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2. 학습 계획을 짜라: 시험 전에 검토해야 할 모든 주제를 다룰 수 있도록 오늘 공부 시간을 짜라.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야에 더 많은 시간을 할당해라.
3. 기출문제를 연습하라: 기출문제를 연습해라. 이는 시험에서 무엇을 기대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자신이 집중해야 할 영역을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4. 충분한 숙면을 취하라: 잘 쉬고 내일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오늘 밤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몸과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라.
5. 잘 먹어라: 오늘은 반드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여 공부를 위해 몸과 마음에 영양을 공급하라. 영양가 있는 식사를 통해 몸과 두뇌를 충분히 채워 줄 것.
6. 방해 요소를 최소화 : 전화 알림, 소셜 미디어 및 TV 등 주의를 분산시키는 방해 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는 조용한 학습 장소를 찾아라.
7. 번아웃을 피하고 집중하기 위해 공부하는 동안 규칙적인 휴식을 취하는 것을 기억해라. 몸과 마음이 지치지 않도록 하면서 복습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