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PEET종료, PEET 준비생을 위한 변리사시험 진입전략
상태바
[기고] PEET종료, PEET 준비생을 위한 변리사시험 진입전략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02.1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변리사 시험과 PEET 시험의 공통점 및 차이점 -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이 2022년도 시행을 마지막으로 폐지됨에 따라, 피트시험과 시험 범위가 유사한 변리사시험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변리사시험 역시 갈수록 합격권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PEET시험을 준비했던 수험생들에게는 변리사 시험 합격을 위해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변리사 화학 시험과 PEET 화학 시험의 유사성

김선민
변리사스쿨 화학 전임

(1) 전체적인 범위

변리사 화학 시험과 PEET 화학 시험은 대학 일반화학의 범주에서 출제되므로 전체적인 시험 범위는 일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일반화학 교재 중 핵화학을 제외한 전 범위를 다루고 있습니다.

(2) 기출문제 유형의 유사성

단순 암기형 문제보다는 추론형 문제와 응용 계산형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는 측면에서 유사성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단답형 문제는 거의 없으며 이해 암기형 부분에서도 약간의 추론을 요하는 문제가 출제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3) 수험생 수준의 유사성

변리사 시험도 PEET 시험도 수험생들의 수준이 상당히 우수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두 시험 모두 어떠한 과목 하나라도 소홀히 한다면 합격을 장담할 수 없을 것입니다.

(4) 수험기간의 유사성

변리사 1차 시험도 PEET 시험도 수험 기간이 보통 1년 혹은 2년 정도로 수험기간은 비슷합니다.

2. 변리사 화학 시험과 PEET 화학 시험의 차이점

[1] 시험문제의 난이도

변리사 화학 시험문제의 난이도는 PEET 화학 문제의 난이도보다 월등히 쉽습니다. 변리사 화학 시험공부를 하려는 수험생들이 PEET 시험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어떤 시험이든 그 수준에 맞는 학습을 하는 것이 올바른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2] 문제의 유형으로 본 체감 난이도

동일한 내용으로 출제를 한다고 하더라도 문제의 유형을 복잡하게 만들면 체감 난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즉 PEET 화학 문제는 문제유형이 복잡하여 현장에서 느끼는 체감 난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에 반해 변리사 화학 시험문제는 PEET시험에 비해 문제유형이 단순하여, 다양한 문제를 접하기보다는 변리사 화학 기출문제를 분석을 통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3) 화학 공부시간의 차이점

변리사 시험 수험생들은 변리사 1차 수험 기간 동안 법과목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상대적으로 자연과학의 공부시간이 적습니다. 변리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많은 과목을 1차시험까지 완성시켜야 하므로, 화학 과목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은 화학 공부의 어려움 때문에 시험에 임박해서 화학 실력을 올리기보다는 다른 과목의 점수를 좀 더 취득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PEET를 준비하였다가 변리사 시험에 관심을 두시는 수험생들은 화학에 이미 상당히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으므로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4) 유기화학, 고분자화학, 분광학

PEET 시험을 준비하셨던 분들은 alcohol까지는 유기화학을 공부하였으므로 유기화학 부분은 쉽게 접근할 수 있으나, 고분자화학, 분광학 부분은 공부해본 적이 없으므로 이 부분은 별도의 학습을 필요로 합니다.

3. PEET 준비하다가 변리사 시험으로 넘어온 수험생들의 화학 공부방법

(1) 기출문제 분석

변리사 화학 시험 기출문제를 먼저 분석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PEET에서 공부했던 화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변리사 화학 약 10년 치 기출문제를 풀어보았을 때 몇 개 정도 맞추는지에 대한 자신의 현재 실력을 먼저 파악한 후 본격적인 공부에 임하는 방법이 효율적일 것입니다.

(2) 변리사 시험용 화학 강의에 대해

변리사 시험 기출문제를 분석한 결과 매년 7~8개 이상을 득점할 수 있는 수험생이라면 변리사 화학 기본강의를 수강할 필요는 없다고 보이며 추후에 개설되는 객관식 문제 풀이 강의 정도만 수강하여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기출문제 분석에서 매년 3~4개 혹은 그 이하의 득점을 받는 수험생들은 변리사 화학 기본강의부터 차곡차곡 수강하시기를 권고합니다. 또한, 유기화학, 고분자, 분광학 부분에서 고분자와 분광학은 학습해본 적이 없을 것이므로 별도의 수강을 추천해 드립니다.

(3) 과정별 진입 시기

변리사 1차 시험도 PEET 시험도 수험 기간이 보통 1년 혹은 2년 정도이므로 PEET를 준비하셨던 수험생들께서는 지금부터(2023년도 2월) 법 과목 공부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법 과목을 먼저 진입한 후에 자연과학은 적어도 6월 혹은 7월부터는 시작함을 추천합니다.

(4) 전체적인 공부의 균형감 유지가 중요

PEET를 준비하셨던 수험생들은 분명 변리사 1차 시험에서 자연과학에서 상당한 강점이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은 사실이나, 변리사 1차 시험은 전체 과목의 평균이 중요하므로 법 과목과 자연과학 과목의 균형감을 유지하여 전체적인 평균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4. 변리사시험 화학 커리큘럼

학원별로 커리큘럼이 상이하나 보통 기본강의 > 객관식강의 > 최종정리 강의로 구성됩니다.

학습수준에 따라 모든 커리큘럼 내 강의를 수강하실 필요는 없으나,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강의를 통해 빠르게 해결하는 게 시간 면에서 효율적으로 생각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선 기출문제를 분석한 결과 본인의 수준에 맞는 강의를 수강하시면 됩니다. 각 기출문제 해설이나 수험적으로 출제가 높은 부분만 정리한 무료강의가 변리사스쿨(www.patentschool.co.kr) 및 유튜브(https://www.youtube.com/@Boil111 ‘어바웃화학’ 검색)에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실 분들을 참고하시면 학습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이며
선생은 그 공부의 방향성을 잡아주고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오직 합격만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의 건투를 빕니다."

김선민
서울대학교 화학과 대학원 졸업(유기화학 전공)
전 IPNET 변리사 전문학원 화학 전임강사
전 웅진 passMD일반화학, 유기화학 전임강사
전 한양대학교 MEET/DEET 교육 일반화학, 유기화학 전임교수
전 MegaMD일반화학, 유기화학 전임강사|
현 변리사스쿨 화학 전임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