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5급 공채 등 각종 고시 원서접수 끝, ‘실전 연습만이 답’
상태바
[사설] 5급 공채 등 각종 고시 원서접수 끝, ‘실전 연습만이 답’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3.02.02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도 각종 고시의 원서접수가 마감됐다.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의 원서접수는 지난달 30일 종료됐다. 최근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공무원에 대한 인기가 하락하면서 지원자 수에 관심이 쏠렸다. 예상대로 올해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의 지원자가 10% 정도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외교관후보자 선발인원은 45명으로 지난해보다 무려 5명(12.5%)이나 증가했다. 이에 따라 지원자 규모도 1900명 안팎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조차 지원자가 감소하자 예상외의 결과라는 반응이다. 이 같은 감소세에 따라 올해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의 지원자는 1만 2천 명대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선발인원은 전년보다 3.3% 감소했지만, 지원자 감소 폭은 10% 안팎이어서 경쟁률은 더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원자가 지난해보다 10% 정도 하락할 것으로 가정한다면 올해 평균 경쟁률은 35대 1 안팎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일 원서접수를 마감한 2023년도 제39회 입법고시는 지원자가 소폭이나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원서접수 마감 하루 전 기준으로 지원자 추이는 지난해보다 소폭 감소하는 추세였지만 접수 마지막 날 지원자가 더 몰린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입법고시에서 지원자 감소세를 반등한 것은 시험 일정의 영향이 크게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입법고시가 5급 공채보다 먼저 시행하므로 지원자 감소세를 막은 것으로 볼 수 있다. 5급 공채 수험생들 사이에서도 입법고시가 ‘최고의 모의고사’로 사전에 경험해보는 것이 5급 공채에도 심리적 안정 등에서 유리하다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 또한, 사설 모의고사보다 현장감이나 응시생들의 열의 측면에서 5급 공채 1차 직전 최고의 모의고사로 활용할 수 있고, 게다가 양과 합격의 영광과 더불어 서울근무 등의 이유로 매년 높아지는 입법고시 선호도를 고려할 때 응시하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올해 법원행시도 지원자 감소세를 비껴가지 못했다. 최근 법원행정처는 법원행시 지원자를 늘리기 위해 다양한 고육책을 펼치고 있다. 시험 시행일을 8월에서 3월로 변경하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5년의 성적 인정기간도 폐지했다. 또, 제1차시험의 합격자 수를 ‘선발예정인원의 10배수의 범위’에서 ‘선발예정인원의 15배수의 범위’로 확대하고, 제2차시험의 합격자 수도 ‘선발예정인원의 130%의 범위’에서 ‘선발예정인원의 150%의 범위’로 확대했다. 2차시험에서 국‧한문혼용 법전에서 한글 법전으로 변경하여 제공하는 등 여러 가지 유인책을 펴고 있지만, 아직 가시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원서접수 취소 기간까지 끝난 올해 법원행시 지원자는 총 1475명으로 지난해보다 3.0%(45명) 감소했으며 평균 147.5대 1의 경쟁률로 소폭 하락했다. 법원사무직의 경우 8명 선발에 1255명이 지원해 156.9대 1, 등기사무직은 2명 선발에 220명이 지원해 110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제 원서접수가 마감되면서 활은 시위를 떠난 셈이다. 2023년 5급 공채 및 외교관보자,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제1차시험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4일이면 ‘D-30’이 되는 만큼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특히 PSAT은 시간을 지키면서 실전 감각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공직적격성시험’은 특정한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이 아닌, 공직관리자로서 지녀야 할 자질을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무언가를 공부해야 한다는 마음가짐보다는, 시험의 형식이나 요구사항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연습을 거듭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 실전에서 시간 부족 문제를 해소하려면 많은 실전 연습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면 실전 대비 능력도 기를 수 있고 문제 풀 때 시간을 안배하는 연습에도 도움이 된다.

앞으로 남은 시간은 충분하다. 하루에 한 세트 실전 연습만 하더라도 무려 30세트를 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남은 시간 동안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하되, 어떠한 외부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는 자세를 유지하며 실전 연습으로 몸에 체화되도록 해야 한다. 법률저널 PSAT은 이러한 실전 연습에 최적화된 시험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