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학교서 근무하다 천식...법원 “공무상 재해”
상태바
낡은 학교서 근무하다 천식...법원 “공무상 재해”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3.01.25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0년 전 지어진 낡은 초등학교에서 일하다 천식이 생겼다며 “공무상 재해로 인정해달라”고 소송을 낸 교사가 1심에서 이겼다.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24일 서울행정법원 행정2단독 송각엽 부장판사는 교사 A씨가 인사혁신처장을 상대로 낸 ‘공무상 요양 불승인 처분 취소’ 소송을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

2015년 3월 충남 논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 생활을 시작한 A씨는 그해 11월부터 호흡곤란과 심한 기침 증상을 겪었고 이듬해 병원에서 천식 진단을 받았다.

당시 그가 일하던 학교는 1905년에 개교했는데 교실 바닥이 나무로 돼 있어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환경이었다. 냉난방 시설도 낡아 겨울철 실내 온도는 10도 내외에 불과했다.

A씨는 천식·폐렴 증상을 호소하며 입원과 질병 휴직을 반복했다. 2019년 12월에는 "학교의 노후화된 건물에서 발생한 먼지 등에 노출돼 병이 생겼다"며 공무상 요양을 신청했다.

그러나 인사혁신처는 “의학적 증거가 없다”며 A씨의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A씨는 불복해 소송을 냈다.

법원은 “학교에서의 근무로 인해 천식이 발병·악화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므로 공무와 상당한 인과관계가 있다고 인정할 수 있다”며 A씨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법원 감정의 등으로부터 받은 소견을 바탕으로 낡은 건물, 낮은 실내온도 등 근무환경이 A씨의 천식을 발병·악화시켰다고 판단했다.

인사혁신처는 근무환경이 아닌 A씨의 기존 병력이 문제라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다만, 재판부는 “천식 외에 기타 폐렴 증상은 근무환경 탓으로 볼 수 없다”며 인사혁신처의 불승인 처분이 타당하다고 봤다.

A씨와 인사혁신처는 모두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