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85)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85)
  • 김석훈
  • 승인 2022.12.27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1942년 조선의용대 화북지대를 개편한 조선독립 동맹의 당군으로 김무정이 주도적으로 조직하여 중국 공산당 팔로군과 연합작전을 전개하였다.

3. 고려 의종 때 무신 정변을 일으켜 권력을 잡은 무신이다. 의종을 쫓아내고 명종을 임금으로 세운 뒤, 경쟁자 이의방 등을 제거하고 사실상 최고 권력자가 되었다.

5. 고려·조선 시대 역대의 실록을 보관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치했던 창고로 사각(史閣)이라고도 한다.

7.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산성이다. 삼국시대 신라 시기에 축조되어 수도를 방어하는 역할을 담당한 성곽 중의 하나로 경주의 동쪽을 방어하였다.

9. 일제 강점기 당시 역사 교육의 대중화를 부르짖고 실천했던 사학자로 조선 심을 강조하며 조선학 운동을 주도하였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조선 전기에 명나라에 보내는 조선의 사절 또는 그 사신의 총칭으로 중국 황제를 천자라 하여 천자를 만나러 간다는 의미.

2. 조선 시대 군사에 관한 군 행정과 군 재정의 총칭으로 전정 및 환곡제도와 함께 삼정의 하나로서 군역을 중심으로 한 군적과 군보포의 군 행정과 군 재정을 의미한다.

4. 지금의 서울시의회 건물로 일제 강점기 때 세워진 극장. 1945년 7월 대한 애국청년단 조문기 등이 투탄 의거를 전개한 장소이기도 하다.

6. 조선 중기 선조 때의 문인·의병장. 임진왜란 때 금산싸움에서 왜군과 싸우다가 전사하였다. 문집 《제봉집》 등이 있다.

8.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절신으로서 사육신의 한 사람이다. 세종대에 발탁된 문신으로 문명(文名)이 높았으며, 세종을 도와 훈민정음 창제에 큰 역할을 하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