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83)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83)
  • 김석훈
  • 승인 2022.12.13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1911년 만주에서 조직되었던 항일독립운동단체로 대종교도인 서일 등이 국내에서 의병운동을 하다가 만주로 망명하여 조직하였다.

3. 우리나라 역사에서 처음으로 나타난 국가 형태를 이르는 학술 용어로 이전에 역사학계에서는 최초의 국가를 일반적으로 ‘부족국가’라 하기도 하였다.

5. 압록강 하구에 있었던 포구로 러일전쟁 전에 러시아가 이곳을 점거하여 병영과 창고 등을 설치하는 등 우리 라를 침략하기 위한 거점으로 정한 뒤부터 급속히 발전하였다.

7. 조선 세조 대에 시행한 군역제도로 현역병으로 복무하는 정군과 정군의 복무비를 보조하는 보인으로 나누어 운영하였다.

8. 당나라 유학을 다녀온 최치원이 신라의 역사를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여 편찬한 역사서이다. 현존하지 않으나 책 제목으로 보아 연표 적 성격이 짙을 것으로 생각된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청나라에서 서양의 문물을 부분적으로 수용하자는 온건적 개화사상으로 유학(儒學)을 중심으로 하되 부국강병을 위해 근대 서양문명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

2. 한민족의 시조로 받드는 고조선의 첫 임금으로 《삼국유사》에 따르면 그는 천제인 환인의 손자이며, 환웅의 아들로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고 조선을 개국하였다고 한다.

4. 명종 때 간행된 문화 유씨 족보로 1980년에 『성화보』가 발견되기 전까지는 이 족보가 우리나라 최초의 족보로 알려져 왔다.

6. 동학의 2대 교주 최시형이 교도들을 조직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시행한 제도로 충청도의 북접과 전라도의 남접으로 크게 구분된다.

9. 발해 제3대 문왕 때 사용한 연호. 문왕이 즉위한 737년부터 사망한 793년까지 사용하였으며, 794년에는 성왕 대에 중흥(中興)으로 개원(改元)되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br>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