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들의 숙원 ‘국립소방병원’, 첫 삽 뜨다
상태바
소방공무원들의 숙원 ‘국립소방병원’, 첫 삽 뜨다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2.12.09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년 개원...302병상 19개 진료과목, 지역사회 공공의료도 수행

전국 최초 소방 전문 의료기관인 국립소방병원이 2025년 하반기 개원을 목표로 지난 8일 착공했다.

소방공무원은 직무 특성상 재난현장에서 위험하고 충격적인 상황에 반복적으로 노출됨에 따라 신체적 부상과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트라우마) 등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진료와 추적을 통한 연구·관리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특수한 근무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진료와 건강유해인자 분석, 질병연구를 통해 소방공무원의 체계적인 건강관리 기반을 마련하고자 ▲국립소방병원 부지 선정(충북 음성군 맹동면 두성리) ▲「국립소방병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정·공포 ▲법인 설립 등기 등을 진행해왔다.
 

국립소방병원 조감도 / 소방청
2025년 완공 예정인 국립소방병원 조감도 / 소방청

첫 삽은 뜬 국립소방병원은 화상분야, 정신건강분야, 근골격재활분야, 건강증진분야로 소방공무원에 특화된 진료를 위한 의료공간과 특수근무환경 건강유해인자 분석 및 질병 연구 등을 통한 소방공무원의 건강지표 개선을 위한 소방의학연구소를 주 기능으로 설계됐다.

302병상, 19개 진료과목, 연면적 39,433㎡(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로써 국내 최고 의료시스템을 도입하고 우수 의료 인력 확보 등 병원 개원 초 조기 정상화와 지속발전 가능한 경영체계 마련을 위해 현재 서울대병원에 위탁, 개원준비단을 운영하고 있다.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는 “소방의 오랜 숙원인 국립소방병원은 소방공무원의 체계적 건강관리를 통한 복지여건 개선과 의료 사각지대인 충청북도 중부(음성,진천,증평,괴산)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공공의료 역할 수행으로 ‘더 안전한 대한민국’ 실현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