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81 / 응답하라, 2023년 합격한 나!
상태바
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81 / 응답하라, 2023년 합격한 나!
  • 이유진
  • 승인 2022.11.29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강사들이 수험생들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바로, ‘제가 합격할 수 있을까요? 만약 떨어지면 어떻게 하죠?’입니다.

제게 듣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는 뻔히 알지만, 그 간절한 눈빛을 뿌리치고 저는 차갑고도 뜨겁게 말씀드립니다.

그건 거울을 보고 자기 자신에게 물어 봐야 하는 질문이에요.
 

합격할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그 확신에 매일 떳떳하게 사는 것이 지금 해야 하는 일입니다.

수험 생활 자체도 힘든데, 왜 미래의 불행을 끌어와 괴로워하시나요?

그 일이 확고부동하게 일어날 일이라면, 미리 슬퍼한다고 해도 어차피 일어날 일인 것이고...

그 일이 미정의 상태라면 괴로워할 시간에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 선조들은 ‘현재’를 쓰는 현명한 방법을 아주 예전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죽은 자식 나이 세기’라는 잔인한 말로 과거에 대한 후회를 막고, ‘말이 씨가 된다’라는 무서운 말로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는 것을 경계했습니다.

바라는 일이 있으면 정화수(井華水)를 떠놓고 달에 빌면서 마음을 다스렸고, 아이를 가지면 예쁜 과일을 바라보면서 그 과일처럼 예쁜 아기를 바랐습니다.

절대 나쁜 미래는 불러와 만지작거리지 않았어요.

여러분, 생각은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그것은 나쁜 생각이나 좋은 생각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합격’을 생각하면 할수록 여러분의 모든 의사 결정은 ‘합격’을 향하여 갑니다.

자기 암시가 학습 탄력(가소성, plasticity)을 높여 목표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플로리다 주립대 심리학과 교수인 바우마이스터 교수는 “강한 의지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운동선수가 근육을 기르듯 훈련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라며 “자기 암시를 반복적으로 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습관을 고치거나 목표를 이루는 데 강한 의지를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반복할까요? 여러분, 생각은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그것은 나쁜 생각이나 좋은 생각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합격’을 생각하면 할수록 ‘불합격’을 생각한 사람보다 합격을 위한 습관을 가지려는 강한 의지를 가지게 됩니다.

자기암시의 효과는 생리학에서 밝혀진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위약(僞藥) 효과)’와 비슷합니다. 아무런 효능이 없는 약을 먹었더라도 약사에 대한 믿음, 그리고 약에 대한 믿음이 있어서 ‘나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졌다면 병의 진행이 더뎌지거나, 심지어 나을 수도 있다는 것이죠.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믿는 대로 반응합니다. 위약을 먹고도 ‘믿기만 한다면’ 뇌에서 어떤 인공적인 약보다 더 강력한 자연치유제를 분비하죠.

다시 반복해 볼까요? 여러분, 생각은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그것은 나쁜 생각이나 좋은 생각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합격한 나’를 생각하면 뇌에서도 ‘합격’을 위한 물질이 유도됩니다. ‘합격한 나’를 생각하면 ‘합격한 나’를 닮아갑니다.

알라딘의 마술램프를 아시나요? 처음에 알라딘이 램프를 문질렀더니 그 조그마한 램프 속에서 떡대가 좋은, 게다가 몸이 파란 거인이 나왔잖아요. 그래서 알라딘은 그 거인이 뭐든지 이루어 주겠다는 말을 믿을 수밖에 없었던 거예요. 그 조그마한 램프에 몸을 구겨 넣고 있었는데 뭘 못 믿겠어요? 어쩌면 그 거인은 그냥 램프에 몸을 넣는 재주밖에 없었을지도 몰라요. 그래도 거인의 말을 믿게 된 알라딘은 그 램프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늘 에너지가 넘쳤을 거예요. 실제로는 그 에너지가 알라딘의 소원들을 이루는 동력이었고요.

우리 모두 마음에 램프를 하나씩 가져 봅시다. 램프에 대고 매일 ‘합격했다’를 외치는 거예요.

응답하라, 합격한 나!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