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7)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7)
  • 김석훈
  • 승인 2022.11.04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1930년대 일본이 조선에 시행한 식민 정책으로 1931년 만주 사변, 1937년 중 · 일 전쟁을 일으키면서 본격적인 대륙 침략을 강행하여 한국을 대륙 침략의 발판으로 삼았다.

3. 조선 시대 각 지방 군현의 촌락에 설치된 곡물 대여 기관으로 향촌 자체의 민간 빈민 구호기관의 성격을 지녔다.

5. 고려 말부터 승려가 출가할 때 국가에서 그의 신분을 인증해 주던 제도로서 조선 초기에 강화되었다. 일명 도패(度牌)라고도 한다.

7. 일본 제국과 그 식민지들의 주민들이 궁성이 있는 방향으로 고개를 숙여 절을 하던 예법을 말한다.

9. 한국이 낳은 마라톤왕. 평북 신의주 출생으로 일본 메이지 대학을 졸업했다. 1936년 제11회 베를린 올림픽대회 마라톤에 참가하여 당시 올림픽 신기록으로 금메달을 걸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고려 시대에 양계 지역에 파견한 지방관. 고려 시대 지방 행정 조직은 5도와 양계로 구성된 2원적 행정 조직이다. 5도는 행정적 조직으로 안찰사를 파견하였다.

2. 신라 때 청소년으로 조직되었던 수양단체. 국선도(國仙徒)·풍월도(風月徒)·원화도(源花徒)·풍류도(風流徒)라고도 한다.

4. 처음 이름은 수강궁으로, 왕위에 오른 세종이 상왕인 태종을 모시기 위해 지은 궁이었다. 이 터에 성종이 세 왕후(세조·덕종·예종)의 거처를 위해 이 궁을 완성하였다.

6. 고려 시대에 설치되었던 구제기관으로 광종 대에 서민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 고려 전시대에 광범위하게 활용되었다.

8. 고려 무신 정권 말기의 장군으로 원종 11년(1270)부터 삼별초를 이끈 지도자이다. 강화도에서 진도로 옮겨 항전하다가 용장산성에서 여몽 연합군에 의해 전사하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