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 역량 향상 위한 국제 토론회 열린다
상태바
지방공무원 역량 향상 위한 국제 토론회 열린다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2.10.24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대혁신’
12개국 교육훈련기관장과 ‘로고디(LOGODI)’ 개최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지방공무원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제 토론회가 개최된다.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류임철, 이하 자치인재원)dsm 오는 25일 ‘디지털 전환 시대,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대혁신’을 주제로 ‘로고디(LOGODI;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글로벌 포럼 2022’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국과 12개 개발도상국 공무원 교육훈련 기관장들이 디지털 전환시대의 공무원 역량 향상을 위한 공공서비스 제공 방향을 모색하고 교육훈련기관의 역할과 새로운 교육 방향 및 방식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로고디 글로벌 포럼’은 2019년 자치인재원이 외국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장을 초청해 관계망을 처음 구축한 이후 매년 개최되고 있다. 포럼은 외국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장들과 공공분야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관계망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코로나19의 여파에도 화상으로 개최되는 등 기관 간 협력의 장이 돼 왔으며 2년 만에 자치인재원에서 개최된 이번 포럼에는 라오스, 몽골, 캄보디아 등 12개국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장들과 관계자, 국제과정 수료생 및 국내 지자체 공무원 등이 대면과 화상으로 참석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기조연설, 한국과 참가국의 사례 발표, 토론 등이 진행되며 12명의 기관장뿐 아니라 자치인재원 국제과정 수료생, 국내 지자체 5·6급 공무원으로 구성된 세계지도자(글로벌리더)과정 교육생 30여 명이 토론 분과에 참여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개최식에서는 ‘디지털 전환 시대의 공공분야 인적자원개발(HRD) 동향과 교육훈련 방향’을 주제로 기조 연설과 국가인재개발플랫폼이 소개된다. 캄보디아, 키르기즈, 스리랑카 교육기관장이 ‘디지털 전환 시대,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의 역할’에 대해, 인도, 라오스, 몽골 교육기관장이 ‘디지털 역량개발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이 외에도 참가자들은 특별강연과 지방자치단체 방문, 전주시 사회혁신센터, 디지털정부 전시체험관 방문 등을 통해 한국의 지방행정과 정부 혁신, 디지털 정부 현황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상민 행정안전분 장관은 “이번 포럼에서 디지털 전환 시대에 걸맞은 민첩하고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공무원 교육훈련 전략이 논의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자치인재원은 1965년 설립 이래 약 반세기가 넘는 동안 지방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통해 정부혁신과 지방행정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2000년부터는 외국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 과정을 운영해오며 국격에 걸맞은 세계적 중추 국가로서의 역할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외국 지방공무원 역량강화과정은 올 10월 기준 6161명이 수강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