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5)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5)
  • 김석훈
  • 승인 2022.10.1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이승만 정권 시절, 헌법상 대통령이 3선을 할 수 없는 제한을 철폐하기 위해, 자유당이 이 논리를 적용하여 정족수 미달의 헌법개정안을 불법통과시킨 제2차 헌법개정.

3. 고려·조선 시대, 조세 운반선에 승선하여 조운 활동에 종사하던 선원을 조졸이라 하는데 이들 중 선장에 해당하는 사람.

5. 고려 후기에 원나라가 고려에 두었던 관청이다. 처음에는 일본 정벌을 위해 만들었지만, 나중에는 고려의 내정에 간섭하기 위해 이용하였다.

7. 고려 태조의 왕건의 아들로서 왕위에 올라 태조와 혜종, 정종이 이루지 못한 공신세력을 약화한 4대 광종의 이름.

9. 서울 종로구 새문안길에 있던 조선 시대 성문. 서울 성곽의 사대문 가운데 서쪽 큰 문으로 서대문(西大門) ·새문 ·신문(新門)이라고도 한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임진왜란 때 승병을 일으켜 일본군을 크게 물리친 조선의 승려이다. 법명은 ‘유정’이며, 서산 대사의 제자이기도 하다.

2. 왕의 권력이 법으로 제약을 받는 정치 체제, 1884년 김옥균 등이 일으킨 갑신정변은 일본의 메이지 유신 때 실시한 이 정치 제도를 모방하여 근대 국가를 수립하려고 하였다.

4. 1389년 창왕의 폐위에 이어 즉위하였으나, 이성계에게 실권을 빼앗겼다가 정몽주가 살해된 후 이성계 일파에 의해 폐위된 고려의 마지막 왕.

6. 사육신의 한 사람이다. 세종대에 발탁된 문신으로 문명(文名)이 높았으며, 세종을 도와 훈민정음 창제에 큰 역할을 하였다.

8. 조선 시대의 과거에서 문과 가운데 생진과시를 말한다. 초시와 복시의 두 단계가 있어 여기에 합격한 자는 대과에 응할 자격을 얻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