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매일 10시간 이상 공부 끝에 기술고시 화공직 수석 차지한 이효빈 씨
상태바
[인터뷰] 매일 10시간 이상 공부 끝에 기술고시 화공직 수석 차지한 이효빈 씨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2.10.11 15: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효빈(27)‧2022년 5급 공채 화공 수석/현대고 졸업/한양대 화학공학과 4학년
이효빈(27)‧2022년 5급 공채 화공 수석/현대고 졸업/한양대 화학공학과 4학년

 

“매일 10시간 이상 개인 공부 시간을 확보하려 노력”
“PSAT 기출 및 모의고사 통해 자신만의 전략 세워”
“국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정책 만들고 싶다”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22년도 국가직 5급 공채 기술직(구. 기술고시)은 1514명이 응시해 87명이 최종 관문을 통과했다. 평균 17.4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셈이다.

올해 기술직 화공직은 8명 모집에 159명이 응시했다. 이 중 제2차시험에서 9명이 합격했으며 최종 제3차시험에서도 9명 전원 면접을 통과하면서 선발예정인원보다 1명이 늘었다.

화공직에서는 2차 평균 94.8점(합격선 83.14점)을 얻은 이효빈(27) 씨가 수석의 타이틀을 차지했다. 그의 과목별 성적을 보면, 화공열역학 98점, 전달현상 98.33점, 공업화학 90.5점, 반응공학 45점 등으로 최고득점의 자리에 올랐다.

이 씨는 서울 현대고를 졸업하고 한양대 화학공학과에 진학해 현재 4학년 재학 중이며 약 3년의 공부 끝에 수석의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화공직 수석 소식에 그는 “수석으로 합격할 줄은 생각도 못 하였는데, 3년 동안 열심히 준비한 시간을 보상받은 것 같아 너무 감사하고 기쁘다”라면서 “더 열심히, 겸손히 국민을 위해 봉사하라는 뜻으로 생각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기술고시를 준비하게 된 계기에 관해 이 씨는 “2016년 외삼촌을 통해 기술고시라는 시험에 대해 알게 되었고 보람과 가치 있는 일을 하며 살고 싶다고 생각한 저에게 딱 맞는 시험이라고 생각을 했다”며 “특히, 여러 정책을 수립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느껴졌다”고 했다. 그래서 그는 군 전역 후 본격적으로 준비를 시작했다.

이 씨의 PSAT 준비는 먼저 인터넷강의와 교내 고시반에서 제공해준 현장 강의를 통해 기본을 다지고 꾸준히 기출 문제 및 모의고사 문제를 풀어보며 자신만의 전략을 세우는 데 집중했다.

그는 “PSAT은 40문제 중 어떤 문제를 풀 것이고 어떤 문제를 풀지 않을 것인지 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시험이라고 생각한다”며 “따라서 기본개념을 익히고 난 후 기출 및 모의고사 문제 풀이를 통해 약한 부분과 강한 부분을 찾고 그에 맞는 전략 세우는 데에 공부 중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PSAT 전국모의고사는 실수한 부분을 고치거나 자신만의 전략, 시험시간 운영을 시험해보는 기회로 생각하고 임했다. 모의고사 보는 동안에는 실제처럼 최선을 다하되, 성적에는 크게 연연하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려 노력했다.

PSAT 1주일 전 마무리 공부에 관해 그는 시험 3일 전까지는 최근 기출문제 3개년 정도를 실제 시험시간과 같게 꾸준히 푸는 연습을 반복하여서 최신 출제경향에 관한 감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그 이후 시험 직전까지는 별도로 시간 재고 문제를 풀기보다는 정리한 서브노트를 보고 정리하면서 컨디션 조절에 집중했다.

헌법은 1차 준비기간 동안 매일 기본서와 기출문제를 일정 분량 정해놓고 반복하여 회독을 높이는 방법으로 공부했다. 또한 매년 최신판례의 경우를 업데이트하여 추가로 시험 직전에 여러 번 읽고 암기하는 식으로 대비했다. 그는 “헌법은 기본서와 기출문제의 반복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험”이라고 강조했다.

2차 공부에 관해 이 씨는 일주일을 기준으로 잡고 하루에 한 과목씩 배정하여서 구체적인 진도 계획을 세운 후 공부했다. 주로 2차 공부는 교내 고시반에서 스터디를 중심으로 하였으므로 진도에 맞게 나흘 동안 네 과목을 공부하고 나머지 시간은 스터디 문제를 만들고 복습하도록 시간을 분배해 공부했다.

그에게 2차 과목 중 가장 어려웠든 과목은 공업화학이었다. 그는 다른 3과목과 달리 공업화학 과목은 봐야 할 책이 크게 정해져 있지 않고 내용이 광범위하여 준비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는 중요도가 높은 책 위주로 단권화 노트를 만들고 추가로 필요한 내용을 노트에 꾸준히 보충하며 지속해서 암기하였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

답안작성에 관해 이 씨는 20개년의 기출문제 회독을 점차 늘려가며 준비했다. 초시 때는 선배들의 기출문제 풀이를 많이 참고하였고 조금씩 자신만의 작성체계를 갖추려고 노력했다.

그는 화학공학의 핵심인 여러 수지식들을 중심으로 서술해나가도록 연습하였고, 수지식을 이용하지 않는 문제의 경우에는 따로 풀이를 정형화시켜 외우려고 노력했다.

또한, 문제에 단위와 구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체크하여 실수를 최대한 줄이려고 했다. 화공직렬의 경우 계산과목에서 점수를 최대한 확보해야 하므로 실수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수석 합격의 비결을 묻는 말에 그는 꾸준함과 효율성을 들었다. 이 씨는 2차 스터디와 주 1회 휴식하는 날을 제외하고는 매일 10시간 이상 개인 공부 시간을 확보하려 노력했다. 또한, 부족한 점을 보충하기 위해 스터디 복습을 미루지 않고 꾸준히 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

그는 또 초시 때부터 기출 문제를 분석해보며 과목마다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문제를 내는지 파악하여 중요한 부분 위주로 시간을 배분했다. 그로 인해 중요한 부분은 효율적으로 두텁게 공부하고 나머지 시간은 예상치 못한 문제로 나올만한 부분을 보는 시간으로 준비하여서 고득점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기 위한 면접시험 준비는 교내 면접 스터디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스터디 구성원들이 함께 시간을 재고 개인발표와 경험‧상황 문제에 대한 답변을 적고 실제 면접장과 비슷하게 서로 면접관 역할을 해주며 피드백을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하였고 실제로 큰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

그는 “실제 면접시험에서는 자신감과 공직자로서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떨지 않고 자신만의 논리를 설명하는 것과 공직자는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중점에 두고 답변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약 3년에 걸친 수험기간 그는 “매일 신앙생활을 통해 하루를 시작하고 하루를 마무리한 것이 스트레스 관리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 씨는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려고 노력했다”며 “꾸준히 10시간 이상을 공부하면서 그 노력을 바탕으로 ‘다음 합격자는 나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고 덧붙였다.

건강관리도 공부가 끝난 후 밤에 러닝을 하면서 꾸준히 체력을 키웠다고 했다.

이 씨에게 앞으로 공직자로서의 포부를 묻자 “많은 국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만들고 싶다”며 “나라와 국민에 헌신하는, 청렴하고 능력 있는 공직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조언이나 응원의 말을 한마디 해달라고 하자 그는 “자신만의 공부계획과 규칙을 정해서 꾸준히 실천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로 생각한다”며 “3차에 걸쳐 1년 내내 준비해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규칙적인 휴식과 운동을 꼭 권해드리고 싶다”고 조언했다.

끝으로 이 씨는 합격하기까지 수험기간 함께한 분들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먼저 기술고시를 준비한다고 했을 때부터 믿어주시고 물질과 기도로 후원해주신 부모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함께 기도로 응원해준 여동생 수빈이, 할머니, 할아버지 및 양가 친척 모든 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시를 같이 준비하며 많은 도움과 힘이 돼주었던 한양대학교 기술고시반 선배, 동료들과 아낌없이 후원해주고 도와주신 교수님과 조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항상 잘할 거라고 응원해준 현대고 13반 친구들, 재수학원 친구들, 화학공학과 동기들, TY수학 친구들, 군대 선후임들, 영락교회 베드로부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외에도 응원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석으로 합격하는 은혜를 허락해주신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효빈(27)‧2022년 5급 공채 화공 수석‧현대고 졸업‧한양대 화학공학과 4학년

 

 

xxx

관련기사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jh 2022-10-11 15:59:41
너무너무 수고하셨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