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3)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3)
  • 김석훈
  • 승인 2022.09.27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조선 시대 오례의 예법과 절차에 관하여 기록한 책으로 세종 때 시작되어 1474년(성종 5) 신숙주 등에 의해 완성되었다.

3. 조선 후기 신경준이 우리나라 산줄기와 갈래를 알기 쉽게 만든 지리서로 산줄기의 표현을 족보 기술 식으로 정리하였다.

4. 고려 시대 6위의 하나로 도성 문을 경비하는 역할을 하였다. 궁성 내외의 모든 문을 경비하는 군대로 938년(태조 21)에 설치되었다.

6. 다른 사람의 방문에 대한 답례로 방문한다는 뜻으로 2000년 6.15 공동 선언 당시 김정일 국방 위원장이 약속하기도 하였다.

8. 고구려 혼인 제도로 여성의 집에 사위의 집을 짓고 이곳에 남성을 머무르게 한다. 여성이 아이를 가지면 남성은 집으로 돌아간다.

9. 머리의 모양을 변하게 하는 풍속. 변한과 진한에서는 돌을 가지고 아이 머리의 모양을 일정한 형태로 만들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조선 역대 국왕의 치적 중에서 모범이 될 만한 사실을 수록한 편년체의 역사서로 세조 때 시작하여 순종 1909년에 완성하였다.

2. 조선 후기 실학자 홍대용이 지은 자연관 및 과학 사상서로, 실옹과 허자 사이의 대화를 자신의 경험과 사상을 토대로 쓴 책이다.

5. 중종반정을 계기로 정계에 본격적으로 등장한 조광조를 비롯한 사림파는 새로운 개혁정치의 하나로 훈구세력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특히 정국공신의 수가 너무 많음을 지적하면서 반정공신 2, 3등 중 심한 것을 개정하고, 4등 50여 명은 삭제해야 한다는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7. 고종 때 황필수가 편찬한 의서이다. 종래에 실용되어 오던 많은 처방을 상·중·하 3단에 나누어 의방과 약물의 지식을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실용에 적합한 의서로 평가받고 있어 지금도 한의사들이 상비하는 의서 중 하나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