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국가보훈처 “소방관에 일류보훈” 협력
상태바
소방청‧국가보훈처 “소방관에 일류보훈” 협력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2.09.22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유공자 및 보훈보상대상자 등록신청 예우 지원’ 업무협약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소방청(청장 이흥교)과 국가보훈처(처장 박민식)는 소방공무원의 국가유공자 등록과 예우, 국립묘지 안장 등을 위해 협력에 나섰다.

두 기관은 지난 2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중앙소방학교 대강당에서 ‘소방공무원의 국가유공자 및 보훈보상대상자 등록신청과 예우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각종 재난‧화재 현장 등에서 위험직무를 수행하는 소방관에 대한 일류보훈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양 기관은 앞으로 소방관에 대한 등록신청 지원부터 국립묘지 안장까지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소방청은 소방보훈전담팀을 구성, 그동안 소방관에 대한 보훈 심사 입증자료를 전국 235개 개별 소방관서에서 준비함에 따라 발생했던 일관성 및 전문성 부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보훈 업무를 통합 관리하기로 했다.

특히, 양 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충분한 자료 제출은 물론 심사과정에서 발생되는 자료보완 최소화를 통해 등록심사 기간 단축 등 소방관에 대한 보훈 심사 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이흥교 소방청장이 21일 오후 천안 중앙소방학교에서 보훈처-소방청 업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박 처장이 협약식을 마치고 신규임용자 교육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신규임용자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하고 있다. / 국가보훈처‧연합뉴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이흥교 소방청장이 21일 오후 천안 중앙소방학교에서 보훈처-소방청 업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사진 위)하고 있다. 또 박 처장이 협약식을 마치고 신규임용자 교육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신규임용자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하고(사진 아래) 있다. / 국가보훈처‧연합뉴스

이외에도 소방청과 국가보훈처는 공동협업 과제로 소방공무원의 국립묘지 안장 업무지원, 국가유공자 명패행사, 현충시설 관리 등 각종 예우사업에 대해서도 충분히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흥교 소방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보훈심사부터 국립묘지 안장까지 소방관에 대한 합리적인 보훈지원 여건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소방청도 국민의 안전을 염원하며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여러 위험 현장에서 희생과 헌신을 실천하고 있는 소방관들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소방청과 협력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국가보훈처는 국가와 국민을 위한 헌신을 끝까지 책임지고, 국민들로부터 존중받는 보훈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흥교 소방청장과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이날 업무협약에 앞서 대강당 인근에 위치한 소방충혼탑에서 순직 소방인의 명예로운 희생정신을 기리는 헌화와 분향 등 참배를 진행했다. 또한, 업무협약식 후에는 소방종합훈련센터를 찾아 소방호스 전개와 회수, 방수 체험 등 소방공무원 신규임용자 교육과정을 직접 체험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