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2)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2)
  • 김석훈
  • 승인 2022.09.2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세종의 둘째 아들로 태어나 문종이 사망하자 어린 단종을 제거하고 무력으로 왕위를 찬탈한 인물.

3. 고려 시대, 경종 대에 처음으로 시행한 토지제도인 전시과에서 논, 밭에서 식량을 지급하였던 항목.

5. 태종 4년에 짓기 시작하여 이듬해 완공하고, 그 후 계속 인정전·선정전 등 많은 전당을 건립하였는데, 1412년 돈화문을 건립하여 궁궐의 면모를 갖추었다.

7. 고려 ·조선 시대에 존속하였던 관청으로 예의 ·제향 ·조회 ·교빙 ·학교 ·과거에 관한 일을 관장하였다. 남궁(南宮) ·춘관(春官)이라고도 한다.

9. 동학의 3대 교주 손병희는 종교가 도리어 일제에 의해 역이용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되면서 1905년 동학을 이 교명으로 개칭해 새로운 교리와 체제를 확립하였다.
 

<p><br></p>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조선 전기에 과전을 받는 관리가 죽은 뒤에 부인에게 지급한 수조지. 그 처에게 자식이 있을 경우는 남편의 과전 전액을, 자식이 없는 경우에는 반액만 지급하였다.

2. 조선 초부터 유사시에 대비해 중앙의 군수곡으로 사용될 각 지역의 군자전세를 비축하던 창고.

4. 일제강점기 한국독립당 군사위원장, 한국독립군 총사령관, 광복군 총사령부 사령관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6. 후고구려를 건국한 왕으로 횡포가 심하였다. 신숭겸 등이 왕건을 추대하자 도망가다 피살되었다.

8. 조선 시대 세종과 인조 대에 법화로 주조, 유통한 금속화폐. 세종대에는 해서체, 인조 대에는 팔분서체로 주조되었다.

10. 1894년 동학 농민군이 철수한 뒤에 내정 개혁을 위해 임시로 설치한 관청.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