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44)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44)
  • 심정식
  • 승인 2022.09.2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2년 1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시기와 방법은 다릅니다. 한가지 원론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수험생만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경독사 재원생분들의 합격수기를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22년 1차 충남청 합격생 이제형입니다.

저는 3년 6개월 정도 되는 기간동안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일단 의지가 약하고 친구들 만나는 걸 좋아해서 2년이란 시간을 거의 허수로 지내고 있었습니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더 이상은 안 될 거 같아서 인터넷을 검색해서 공부 습관을 잡아줄 수 있는 경독사에 오게 되었습니다.

규칙적인 시간과 경독사 원장님이 매번 뽑아주시는 모의고사 문제가 저는 도움이 많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형법 모의고사 문제는 웬만한 사설 모의고사보다 난도가 높아서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독사에 오기 전에는 형법, 형소법, 경찰학이 60~70점대에 머물고 있었던 실력이었습니다.

하지만 경독사에 온 뒤로는 규칙적인 시간에 온전히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덕분에 실력이 금방 향상되었던 거 같습니다.

정말로 저랑 똑같이 의지가 약하거나 혼자 공부하기 힘드신 분들은 꼭 경독사에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적> 형사법 85 경찰학 90 헌법 42.5

<체력성적> 37점

<배수> 0.4배수 합격

저의 공부 방법을 꼽자면, 기본서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일단 3법은 무조건 제가 생각하기에 암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모든 법과목을 기본서를 베이스로 암기를 하는 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사람들은 기출문제로 다 커버가 된다고 하는데 이번 시험 형사법에서도 판례 부분보다는 이론 부분이 더 많이 나와서 기본서가 고득점을 하는 데 더 도움이 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본서 암기+기출. 이런 식으로 공부하고 60일 남았을 때는 기본서+기출+60일 강의 3개를 다 돌렸습니다.

■ 형사법

형사법 공부는 경단기 김중근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일단 형법은 형소법과는 좀 다르게 이해가 먼저 우선인 과목인 거 같습니다.

김중근 교수님은 일단 이해를 먼저 시켜주셔서 총론 어려운 부분도 쉽게 잘 이해하게끔 강의를 해주십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좋았던 것은 매번 강의마다 올리시는 복습 테스트가 도움이 많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형법 총론 부분은 문제를 많이 푸는 것보다는 틀린 것을 왜 틀렸고 왜 맞았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경찰학

경찰학은 경단기 강해준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일단 두문자 형식으로 암기를 쉽게 가르쳐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사실 경찰학이 공부하기 제일 까다롭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정말로 경찰학을 싫어해서 일부러 제일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경찰학은 무조건 암기라고 생각해서 기본서를 2시간 동안 암기+ 2시간 기출을 푸는 형식으로 매일 공부하였습니다.

■ 헌법

헌법은 윤우혁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사실 저도 과목 개편으로 처음 공부하는 과목이라 막막했지만 강의를 보고 형법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오히려 공부하기 쉬웠던 과목이었습니다.

사실 이번에 처음 헌법이 나오는 시험이라 기출로 다 커버 된다고 생각해서 저는 기출을 무한 회독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 체력시험

저는 이번에 체력을 준비하면서 체력의 중요성 엄청나게 느꼈습니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체력도 엄청 중요한 거 같습니다.

저는 경독사 다니면서 한 번도 운동을 쉰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체력점수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정말로 무조건 운동하면서 공부를 병행해야 합니다.

■ 면접

저는 일단 대전에 있는 면접학원에 다녔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면접 준비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말주변도 없고 또한 무엇을 공부할지 몰라서 막막한 게 제일 컸던 거 같습니다.

일단 처음 면접을 준비한다면 학원에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출문제나 면접 정보들을 쉽게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