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1)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1)
  • 김석훈
  • 승인 2022.09.05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조선 후기에 농업정책과 자급자족의 경제론을 편 실학적 농촌경제 정책서. 실학자 서유구가 저술한 백과사전식 사서로 16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3. 조선 후기 『경세유표』, 『목민심서』, 『여유당전서』 등을 저술한 중농주의 실학자. 호는 다산(茶山)·사암(俟菴)·여유당(與猶堂)·채산(菜山). 근기(近畿) 남인 가문 출신이다.

5. 조선 시대 최고의 중앙 관직. 정종 2년 4월 관제를 개혁할 때 도평의사사를 의정부로 개편하고, 백관과 서정을 총관장하게 하였다.

7. 신라 시대에 지방에서 근무하던 외관직. 673년(문무왕 13)에 행정통제와 관리감찰을 위해 설치한 외관직이다.

8. 신라 시대 원효가 지었다고 하는 불교가요. 제작연대는 미상이고, 가사도 현전하지 않는다. 다만, 노래의 유래가 『삼국유사』 권4 원효불기조와 『파한집』에 기록되어 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조선 중기 명종 때 황해도 함경도 등지에서 활동하던 도둑으로 천민인 백정 출신이며 곡식을 백성들에게 나누어줘 의적이라고 불렀던 인물

2. 개화기에 종두법을 보급하는 등 각종 전염병 퇴치에 앞장선 예방의학자이자 의학 교육자로 근대 서양 의료 도입에 공이 컸던 인물

4. 조선 세종 때 선조인 목조에서 태종에 이르는 여섯 대의 행적을 노래한 서사시. 현재 전하는 판본은 모두 목판본이나 세종대의 초간본은 활자본으로 추정된다.

6. 1953년 7월 27일 국제연합군 총사령관과 북한군 최고사령관 및 중공 인민지원군 사령원 사이에 맺은 한국 전쟁 휴전에 관한 협정.

7. 지방에 있던 각 관아의 벼슬. 경직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외임(外任)이라고도 한다. 조선 시대의 경우에는 감사·부윤·대도호부사·목사·도호부사·군수·현령·현감 등이 해당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