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43)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43)
  • 심정식
  • 승인 2022.09.05 16: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1년 2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시기와 방법은 다릅니다. 한가지 원론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수험생만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경독사 재원생분들의 합격수기를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 2차 경기남부청 일반공채(순경) 최종 합격자 김정관입니다.

앞서 저의 합격에 많은 도움을 주신 경독사 원장님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저의 합격수기를 통해 경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올립니다.

<수험기간> : 6년

<과목점수> : 한국사 80 영어 40 형법 80 형소법 85 경찰학 75

저는 어린 시절 ‘뭐든지 남들보다 우월하다’라고 생각했고, 경찰 시험도 ‘바로 합격 해야지‘라는 생각으로 수험생활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쉽지 않았고 제가 우물 안 개구리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방황도 많이 하고 저 스스로 공부에만 집중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많은 다른 학원들도 다녀보기도 하고, 또 관리형 독서실도 가보고 다양한 경험을 해봤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경독사처럼 제가 공부에 대해 마음을 잡게 해준 곳이 없었기 때문에 결국 ‘저를 다시 잡아보자’라는 생각으로 다시 경독사로 오게 되었습니다.

경독사 원장님께서는 수험생의 의지 있는 모습을 좋아하시고, 열심히 하려고 하는 수험생에게는 사소한 부분까지 여러 도움을 주십니다. 저는 원장님께서 세심하게 신경 써주시는 것에 감사함을 느끼며 오히려 지각이나 학원에 어긋나는 행동들을 바로잡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하려는 의지를 가지신 분들이라면 경독사가 많은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필기> 21년 2차 경기남부청 기준 조정점수 321.7

한국사와 영어는 검정제로 시행하니 법과목 위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형법: 저는 형법에 대해 일단 판례만 외우고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를 하다 보니 거의 암기과목처럼 다 외워야 했고,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형법의 실력이 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김대환 선생님의 강의를 듣게 되면서 기본강의가 100강 정도 되었는데 2배속으로 3번을 듣고 나서 형법이 이제 암기라기보다 이해를 하기 시작했던 거 같아요. 그리고 저는 기본강의를 들으면서 기출 문제집을 진도 나간 만큼 풀었어요. 그러다 보니 기본강의를 다 들을 때쯤 기출문제집도 한번 다 볼 수 있게 되어 기출문제집을 3번 정도 풀었던 거 같아요. 이게 강의를 듣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저녁 시간에 4시간 정도에 8~10개씩 들을 수가 있어서 오히려 진도가 빨리빨리 나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는 강의는 기본강의와 2단계 전 범위 모의고사 두 개만 들었습니다.

그리고 시험 한 달 전쯤에 기적의 특강이라는 ox 책을 사서 시험 전날까지 10번 정도 보고 마지막 정리를 했습니다.

형소법: 형소법은 신광은 선생님을 만나게 되면서 형소법 점수가 많이 오르게 되었습니다. 이상하게 신광은 선생님의 1단계와 2단계 모의고사만 꼼꼼하게 하면 점수가 잘 나온 것 같습니다.

경찰학: 경찰학은 매번 장정훈 선생님의 네친구만 보고 시험을 봤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제가 열심히 하지 않은 것도 있겠지만 성적이 60점대에서 그 이상을 맞아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강해준 선생님의 기본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역시 기본강의를 듣기 전과 후가 너무나 달랐던 것 같습니다. 경찰학도 범위가 은근히 넓다 보니 기본강의를 통해 전체적으로 한번 다 보시고 요약강의나 문제풀이를 통해 범위를 조금씩 좁혀 나가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총평: 일단 저는 개인적으로 모든 과목을 시작하면서 기본강의를 통해 암기보다는 이해를 위주로 먼저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학원마다 커리큘럼이 다 있겠지만, 그것을 굳이 따라가야 한다? 라기보다는 일단 기본강의를 듣고 기출문제집을 혼자 볼 수 있을 정도가 된다면 강의는 필요 없이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체력> 경기남부 47점 (팔굽 10점, 윗몸 10점, 악력 10점, 백미터 7점, 천미터 10점)

체력이 정말 점수를 많이 뒤집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체력으로 배수가 0.1배수까지 올라가서 체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저는 체대를 나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운동방법이나 아니면 평상시에 어떻게 운동을 접했는지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공부를 하면서 체력학원에 다니시는 것을 그렇게 추천해 드리지는 않습니다. 이게 운동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라 경찰의 체력표를 보면 실생활에서 솔직히 다 해본 운동들입니다.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악력 백미터 천미터 이러한 종목들이 전문적인 자세가 필요한 운동들이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의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어느 정도 고득점을 만들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저의 운동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운동을 할 때 평소의 일상과 엮어서 운동계획을 합니다. ex) 아침 기상 시 팔 굽혀 펴기 50개 샤워를 하기 전 50개 샤워 후 50개 학원출발 전 50개 점심 먹고 50개 저녁 먹고 50개 학원 다녀와서 50개 씻기기 전 50개 이런 식으로 평소의 일상과 운동을 엮는다면 학원에 다니지 않고도 충분히 만점 점수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세나 파울 규정 등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처음에는 궁금해하실 수도 있는데 일단 체력적인 부분에 대해서 기록을 향상시킨 후에 자세나 파울부분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필기를 합격하신 후 파울에 대해서만 학원을 다니시면서 연습을 하신다면 충분히 만점을 맞으실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자면 경찰 체력은 전문적인 자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강조를 드리고, 여성분들의 경우 운동에 대해 많은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체력학원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으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면접>

저는 노관호 면접학원에서 준비했습니다. 제가 면접은 처음이라 다른 학원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노관호 면접학원에서는 면접 질문들에 대한 정답의 틀을 잡아주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질문이 나와도 대답하는데 막힘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고구마식 답변이기 때문에 답답한 부분은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학원 이외에 스스로 해야 할 부분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많이 생각을 해보고 말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평소에 저 자신에 대해 말을 잘 안 하다 보니 경험을 말하는 데 있어서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여러 번 연습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가산점>

가산점은 무조건 다 채우고 가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 할 말>

경독사에서 많은 추억이 있습니다. 저는 2018년 2차시험을 경독사에서 준비를 했었고, 그 이후에 많은 방황을 하며 다른 학원, 다른 관리형 독서실 등을 다녔었고, 다시 2021년 2차시험을 경독사에서 준비를 했습니다. 경독사에서는 매일 아침에 원장님을 마주하는 출석 체크를 시작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됩니다. 저는 원장님을 마주하며 하루하루를 시작하는 게 지각도 안 하게 되고 헛짓을 않게 됐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일 아침에 시험을 보는데 시험을 통해 오답노트를 작성함으로써 이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2-09-11 13:34:53
순시 장수생인데 남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수가 있음? ㅈㄴ 신기하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