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급 공채 면접 대비 ‘3년 만에 대면 면접설명회’ 개최
상태바
5급 공채 면접 대비 ‘3년 만에 대면 면접설명회’ 개최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2.08.3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에서만 진행…관악청소년회관 선착순 입장
기출 면접자료집 제공…현장 행운의 2달러 증정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22년 5급 공채(행정‧기술) 제2차시험의 합격자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그동안 5급 공채보다 합격자 발표가 빨랐던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의 제2차 합격자도 이날 함께 발표된다.

올해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2차 합격자 발표는 9월 1일 18시로 예정돼 있다.

5급 공채 1차 합격자는 2,116명(행정직 1,677명, 기술직 439명), 외교관후보자는 296명이 합격해 전체 합격자는 2,412명이다.

5급 공채 최종선발예정인원이 322명(행정 238명, 기술 84명), 외교관후보자 40명이므로 이번 제2차시험 합격자는 460여 명으로 예상된다.

오는 1일 오후 6시 2차 합격자 발표와 동시에 합격자들은 본격적인 면접 준비에 돌입한다. 2차 합격자들은 2차 합격의 기쁨을 뒤로 한 채 최종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앞으로 약 3주 동안 면접에 ‘올인’하게 된다.

 

올해 면접시험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집단토의가 없어질 전망이다. 코로나19 감염확산을 막기 위해 집단토의는 시행하지 않는다.

집단토의가 생략되면 직무역량과 공직가치의 면접 부담은 더 커질 전망이다.

직무역량 면접(70분)은 우선 과제 검토‧작성시간이 30분간 주어진다. 그룹 내 응시순서에 따라 별도의 장소에서 제시된 관련 과제들을 개별 분석 후 개인발표문 및 개별면접과제를 작성한다.
 

이후 개인발표 및 개별면접이 총 40분간 진행된다. 개인발표는 ‘개인발표문’ 발표 후 면접위원들의 질의에 대한 응답으로 이루어진다. 개별면접은 ‘개별면접과제’에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전문지식 등을 평가한다. 공무원으로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및 적격성에 대해 공무원임용시험령에서 규정한 5개 평정요소별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공직가치·인성 면접의 시간도 총 70분이다. 직무역량 면접과 마찬가지로 과제 검토‧작성(30분) 후 개별면접(40분)이 진행된다. ‘개별면접 과제’에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공직가치 및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도덕성, 인성 등을 평가한다.

올해 면접 대상자도 약 1.3배수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여 면접에서 상당수 탈락할 것으로 보여 수험생들의 면접 부담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법률저널은 9월 2일 18시부터 코로나19 상황 이후 3년 만에 대변 면접설명회를 무료로 개최한다. 지난해의 경우 일부 대면과 온라인 동시에 진행했지만, 올해는 대면 설명회만 진행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에 따라 면접설명회 장소는 더욱 많은 수험생을 수용할 수 있는 관악청소년회관 대강당이다. 장소 관계로 선착순 입장이다. 

이날 면접설명회에는 지난해 수석 등 4명의 합격생들(일행, 재경, 기술, 외교)이 참여해 면접 준비 등에 관해 자신의 경험담을 전하고, 면접 전문가의 강의로 면접의 노하우를 익힐 수 있다.

면접설명회는 무료로 진행될 뿐만 아니라 신청자 전원에게 그동안 기출문제를 담은 면접자료집을 무료로 제공하게 된다.

면접설명회는 참여 신청해야만 설명회에 입장할 수 있다. 신청은 1일 18시 합격자 발표와 동시에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이날 참여 신청해야만 면접 기출문제 자료집과 현장에 입장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날 면접설명회 현장 참여자 가운데 응시표 소지자에게는 후원하는 은행에서 행운의 2달러를 지급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