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0)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70)
  • 김석훈
  • 승인 2022.08.30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통일 신라에서 촌락의 토지 크기, 인구수, 소와 말의 수, 토산물 등을 파악하고, 조세·공물·부역 등과 변동사항을 조사하여 3년마다 작성하였던 문서.

3. 10년 집권 흥선대원군의 세도를 하루아침에 무너뜨렸다고 평가되는 최익현의 두 차례 사직상소를 일컫는 말.

5. 중국 당나라(618∼907) 때 중국의 동해안 일대에 설치되었던 신라인의 집단거주지역. 대표적인 곳으로서 산둥반도 등이 꼽힌다.

6. 조선 시대 관리 중에서 문신은 정3품 통정대부, 무신은 정3품 절충장군 이상의 품계를 가진 자. 넓게는 명선대부 이상의 종친, 봉순대부 이상의 의빈(儀賓)을 포함한다.

8. 삼별초를 움직여 왕족 승화 후 온을 새로운 국왕으로 옹립하고 강화도에서 진도로 거점을 옮겨 몽골에 대한 항전을 지속하다가 전사한 고려의 장군.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1990년 1월 22일 민정당의 노태우 대통령, 통일민주당의 김영삼 총재, 신민주공화당의 김종필 총재가 3당 합당을 선언함으로써 거대 보수 여당이 탄생하였다. 약칭은 민자당이다.

2. 조선 시대 왜인·야인의 입국사증을 겸하였던 외교문서. 조선에서 외국인들에게 통호(通好)를 허가하는 신임장으로도 사용하였다.

4. 중국 당나라의 무장. 나·당 연합군의 대 총관으로 신라군과 함께 백제를 멸하고 고구려 평양성을 공격했으나 전세가 불리해지자 철군했다.

5. 일제강점기에 일본이 천황 이데올로기를 주입하기 위해 곳곳에 신사를 세우고 한국인들로 하여 강제로 참배하게 한 일.

7. 신라 시대 각 촌락에 분산된 국가 소유의 전답. 신라촌락문서에는 4개 촌에 각 3~4결(結)이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