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에세이(17)-‘작은 성공의 중요성’
상태바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에세이(17)-‘작은 성공의 중요성’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2.08.26 18: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행 변호사시험법은 로스쿨 수료 후 5년간 5회로 변호사시험 응시 기회를 제한하고 있으며 이는 로스쿨에 재입학해 수료를 해도 다시 응시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는 절대적 응시 금지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위 오탈자들은 10년 여의 시간 동안 막대한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고도 법조인의 꿈을 포기해야 하는 고통을 겪고 있다.

이에 사랑샘재단(이사장 오윤덕)은 제도의 사각에 놓인 오탈자들의 고통을 위로하고 응원하고자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200만원의 마중물 지원금이 지급되며 지원금은 여행, 새로운 진로를 위한 공부를 비롯한 다양한 경험과 활동 등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지원 대상자는 스스로에게 새로운 약속이 되고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 도전을 결심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경험과 사색 등을 담은 에세이 1편을 1개월 내에 사랑샘재단에 제출하면 된다. 에세이의 형식이나 길이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으며 익명으로도 참여가 가능하다.

지원금 신청 시에는 ①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프로젝트 참여 동기 또는 계획의 요지를 기재한 신청서 1통(사랑샘재단 홈페이지 소정양식) ② 로스쿨 석사 학위증 등 변호사시험 평생응시금지 해당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③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사본 ④ 온라인 송금 수령 계좌번호 ⑤ 에세이가 익명으로 발표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이를 사전에 신청서에 기재해야 한다.

사랑샘재단의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프로젝트에 관해 문의사항이나 관심이 있는 이들은 이메일 ydoh-law@hanmail.net, 전화 02-3474-5300으로 연락을 하면 된다. -편집자 주

<작은 성공의 중요성>

강경원(필명)

사람마다 저마다의 사정이 있겠지만 5번의 시험 불합격으로 로스쿨 재학 중 결혼까지 한 저로서는 참 곤란한 상황에 놓여졌습니다. 와이프와 아이까지 있는 저로서는 처음 한두 번을 제외하고는 그래도 시험에 대하여 겸손하게 그리고 성실히 노력을 한 것 같은데 다른 친구들에게는 쉽게 열리는 것 같은 길이 끝내 저에게는 열리지 않아 참 속상하였습니다. 더 화가 나는 점은 너무나 쉽게 노력 부족이라는 단어로 저의 인생이 치부되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어떤 말을 해도 핑계가 될 것이고 분명히 저와는 다른 노력이 합격생들에게 있었었을 것이기에 그 부분은 시간이 지나니 받아들이고자 하였습니다. 다만, 다시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는 점은 참 속이 상하는 것 같습니다. 넋두리는 여기까지 하고 기회를 주신 돈을 제가 어디에 사용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마중물에 해당하는 소중한 돈을 새로운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이하 해당 자격증 시험을 왜 준비하게 되었는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저는 오탈을 끝으로 현재는 작은 중소기업에 다니면서 생계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얼마 되지 않는 월급이어도 아내와 아들을 생각하며 열심히 일을 하는 것은 힘들지 않으나 제 마음속에 자격증이 없다는 한과 앞으로 늘어날 아이의 교육비, 생활비 등에 대한 걱정이 한시도 떠나질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알게 된 미국 세무사 자격증을 작년 말에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연계되는 시험인 미국 회계사 시험을 준비하였는데 학원비뿐 아니라 시험응시 비용이 과목당 거의 90만 원씩 들어 월급을 아내에게 주고 나서는 도저히 제가 가지고 있는 돈으로는 시험응시가 쉽지 않았습니다. 어찌어찌 학원 강의야 국내이니 할부로 결제를 하였으나 미국 회계사 시험 자체는 할부가 되지 않아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 막막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보게 된 신문기사에서 마중물 기사를 보게 되었고 운 좋게 마중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그 당시 전 작은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었는데 2~3번의 치료 후 위자료 명목으로 80만 원의 돈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마중물 돈과 교통사고 위자료 비용으로 제 미국 회계사 시험 비용은 채워지게 된 것입니다. 참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감사할 따름이었습니다. 간절한 마음 때문이었는지 시험은 3일 전 Audit 과목을 끝으로 최종 합격하게 되었고 때마침 오 이사장님의 전화를 받게 되어 이렇게 부끄럽지만 수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미국 회계사시험을 응시하고자 한 것은 하나는 미국 세무사 시험을 합격하면서 그나마 관련 있는 자격증 시험이라 생각해서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직장을 다니면서 한국 자격증 시험 준비는 어렵지만 미국 자격증 시험은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회계사 시험에 합격한다면 지금 받는 중소기업의 월급과 비슷한 돈으로 미국에서의 취업길이 열리게 되어 아이를 키우는 교육적인 부분에서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서입니다. 아무래도 나이에 민감한 한국보다는 미국에서의 취업길이 낫다고 판단한 점, 아이 교육을 위한 환경적인 부분에서 이점이 있는 점, 나아가 평생 5탈자라고 낙인찍혀 연락도 친구들과 제대로 못 하고 사는 지금의 환경에서 벗어나 저를 모르는 곳에서 긍정적으로 살 수 있다는 점에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상 오탈 후 제가 보낸 시간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마중물에 사용한 돈을 설명하다 보니 오탈 후 준비한 시험 부분만 말씀드린 것 같아 송구한 마음이 듭니다. 절대 자랑을 하려는 마음은 없고 하나의 치유 방법으로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 과정 속에서 꼭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작은 것이든 큰 것이든 하루빨리 성공에 대한 경험을 쌓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설명 드린 것은 중소기업 취업-미국 세무사 시험 합격-미국 회계사 시험 합격 이렇게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에 앞서 운동을 통해 3개월간 살을 24킬로 뺀 것과 신약성경 필사였던 것 같습니다. 매일 꾸준한 운동으로 몸이 좋아지니 생각도 건강해졌습니다. 그리고 제 마음의 억울함을 사람에게 말하기보단 성경 필사로 하나님께 맡기니 근심도 많이 사라지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 24킬로의 다이어트 성공과 성경 필사 성공이 저는 그 어떤 성공보다도 감사했고 자신감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5번의 기회로 막은 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지 않나 지금 생각합니다. 열심히 했는데도 안 된다면 그 길은 제 길이 아님을 인정할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강제적으로 막아준 덕분에 전 지금 훨씬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만약 제한되지 않았다면 아님을 알면서도 그간 들어간 매몰비용이나 가족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계속 시험을 준비하였을 것이고 아마 결과는 별반 다르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부족한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저 역시 꿈꾸는 것들이 끝나지 않았기에 오늘도 열심히 한번 살아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꿈들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족하나마 간절히 기도 올릴 테니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2-09-10 16:49:24
오탈은 풀려야죠. 다른 사람은 어쩌라고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