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40)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40)
  • 심정식
  • 승인 2022.08.1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1년 2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시기와 방법은 다릅니다. 한 가지 원론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수험생만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경독사 재원생분들의 합격수기를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2021년 2차 서울청 김도영 합격수기

안녕하십니까. 최종 합격수기로 인사드릴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합니다.

마지막이라 생각했던 수험생활을 경독사였기 때문에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 수험기간 : 5년
- 필기점수
  한국사 85 영어 50 형법 50 형소법 55 경찰학 80
- 가산점 5점
- 체력점수 39점
- 면접: 경단기

간단히 제 수험기간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처음 노량진 경단기에서 실강 10개월 반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하지만 진도를 따라가지 못해 기출반 때부터 60일 직전까지 결석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3학기를 복학해 경찰공부를 쉬었다가 졸업하고 다시 경찰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이때 저는 한 번 실패한 경험이 있었지만 어찌 됐든 경찰이 될 거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저는 노량진 경단기와 경단기 프랩을 거쳐 경독사에 왔습니다. 노량진에서 수험생활을 하다가 코로나가 시작되고 이대로는 수험생활이 힘들 거 같아 프랩 기숙학원으로 가서 21년 1차를 준비했습니다. 기숙학원답게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시설이 있었지만 그에 비해 학생들의 공부 분위기는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기숙학원을 알아보다가 신림 경독사를 알게 됐습니다.

블로그를 보면서 매일 계획서를 작성하고 정해진 시간에 시험을 보는 게 좋았습니다. 그리고 원장님께서 직접 출석체크를 하고 전체 인원도 부담스럽지 않아서 더 좋은 공부 환경이 조성될 거라 기대했습니다. 그리고 직접 확인하기 위해 방문을 했고 제가 경험한 공부 환경 중 가장 집중력이 좋은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경독사를 찾고 방문하고 바로 프랩에서 퇴소하고 경독사에 입소했습니다. 단 3일 만에 일어난 일입니다. 그리고 이 선택을 한 그날의 제가 뿌듯하네요.

- 필기

저는 필기 공부를 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사실 이번까지도 제 공부방법에 확신이 없었습니다. 특히 법 과목을 제가 많이 힘들어 한만큼 다른 분들의 공부전략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영어와 국사는 대체됐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법과목은 사실 어느 정도 포기했습니다. 학원 모의고사 때도 60~70점대에서 놀았습니다. 그래서 시험이 다가올 때도 저는 형법, 형소법은 오히려 시간을 더 줄였습니다. 왜냐하면 공통과목과 경찰학의 점수 비중이 가장 높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국사와 경찰학에 집중하는 전략을 세웠고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경찰학은 1차 시험에 떨어지고 새로 김민철쌤 강의로 옮겼습니다. 왜냐하면 강해준쌤 단권화 교재보다 김민철쌤 핵심요약이 눈에 잘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저는 글로 풀어쓴 게 더 잘 들어왔습니다. 강의력은 두 분 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교재만 보고 바꿨고 혼자 회독하기에 훨씬 수월했습니다.

경찰학은 진도를 나누고 [강의+다시 훑으며 복습+기출] 이렇게 계속 반복하시면 실력이 쌓이는게 보이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기출 문제풀이는 강의를 듣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오답노트 덕을 크게 봤습니다. 오답노트 정리한 것을 학원이 끝나고 집에 들어가서 다시 봤습니다. 그리고 주말에 오답노트를 먼저 다시 복습했습니다. 경독사에서 하는 오답노트를 잘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돌아보니 필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급한 마음을 다스리고 차근차근 진도를 나가는 것 같습니다.

- 체력

저는 이번 필기, 체력, 면접을 하면서 체력점수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필기는 입장권이고 체력에서 많은 변동이 있습니다. 실제로 0.15배수였던 서울남경은 체력 27점을 맞고 1배수 밖으로 밀려났고 면접도 잘했지만 최종 불합격을 했습니다. 체력에서 다 뒤집힙니다. 꼭 부상 조심해서 꾸준히 하시길 바랍니다.

- 면접

면접은 첫 합격이시라면 대형 학원 가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잘 모르시면 경단기 면접반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지나고 보니 다른 학원들이랑 비교했을 때 경단기 커리큘럼이 가장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합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진 않습니다. 오히려 스터디에서 좋은 조원을 만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면접으로 뒤집는 건 쉽지 않습니다. 체력 잘 보셔서 행복 면접하시길 바랍니다.

- 가산점

무조건 5점 채우세요. 1점으로 최종 합격, 불합격이 갈립니다.

지금은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었지만 준비하는 과정에서 단 한 번도 불안하지 않았던 적이 없습니다. 경독사에서 공부하시는 중에도 불안한 미래에 대해 걱정이 될 겁니다. 그럴수록 공부에 집중하시고 운동에 집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불안한 마음을 줄넘기와 런닝으로 풀었습니다. 결국 몸을 힘들게 해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 학원에 출석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아무도 없는 독서실 불을 켜고 혼자 공부하면 정말 그날 하루가 맛있습니다. 이 후기를 보시는 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