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훈 노무사의 노동법강의 291
상태바
김광훈 노무사의 노동법강의 291
  • 김광훈 노무사
  • 승인 2022.08.17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훈 노무사
現)노무법인 신영 공인노무사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박사과정
   서울지방노동청 국선노무사
   윌비스 한림법학원 노동법 강사
   박문각남부고시학원 노동법 강사
   서울시 시내버스 채용심사위원회 위원
   (사)노동법이론실무학회 정회원
   연세대학교 법학석사
前)키움경영컨설팅 대표 컨설턴트
   금속산업사용자협의회 전문위원

 

[사실관계]

甲 등은 P사와 협력작업계약 등을 체결한 각 사내협력업체에 고용되어 구 파견법이 시행된 1998.7.1. 이후로 2년을 초과하여 P사의 광양제철소에서 근무한 근로자들이다. 甲 등은 생산공정을 자동화할 수 없는 운송 구간에서 천장크레인을 운전하거나 이를 리모컨으로 조작하여 코일 등을 운반하고, 지게차를 이용하여 슬리브, 아연괴 등 중량이 가벼운 물건을 운반하며, 각종 검사 과정을 보조하고 공정에서 발생한 폐기물 등을 처리한다. 그리고 완성된 철강제품을 제품창고에 운반하고 출하 시까지 창고관리를 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다.

甲 등은 P사가 2년 넘게 지휘·명령을 하며 근로자를 사용했기에 직접고용의무를 진다며 근로자지위확인을 청구했고, 이들 근로자 중 일부는 P사가 근로자파견 대상 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업무에 사용했다며 파견법 제6조의2 제1항 제1호에 따라 고용의사의 표시를 청구했다. 즉 P사의 사내하청 근로자들은 소속 협력업체와 P사 간에 체결한 협력작업 계약의 실질은 파견법에 따른 근로자파견계약에 해당한다며 소를 제기한 것이다.

[판결요지]

[1] 구「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2006.12.21. 법률 제8076호로 개정되어 2007.7.1. 시행되기 전의 것, 이하 ‘구 파견법’이라고 한다) 제2조제1호에 의하면, ‘근로자파견’이란 파견사업주가 근로자를 고용한 후 그 고용관계를 유지하면서 근로자파견계약의 내용에 따라 사용사업주의 지휘·명령을 받아 사용사업주를 위한 근로에 종사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원고용주가 어느 근로자로 하여금 제3자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경우 그 법률관계가 위와 같이 파견법의 적용을 받는 근로자파견에 해당하는지는 당사자가 붙인 계약의 명칭이나 형식에 구애될 것이 아니라, 제3자가 당해 근로자에 대하여 직·간접적으로 그 업무수행 자체에 관한 구속력 있는 지시를 하는 등 상당한 지휘·명령을 하는지, 당해 근로자가 제3자 소속 근로자와 하나의 작업집단으로 구성되어 직접 공동 작업을 하는 등 제3자의 사업에 실질적으로 편입되었다고 볼 수 있는지, 원고용주가 작업에 투입될 근로자의 선발이나 근로자의 수, 교육 및 훈련, 작업·휴게시간, 휴가, 근무태도 점검 등에 관한 결정 권한을 독자적으로 행사하는지, 계약의 목적이 구체적으로 범위가 한정된 업무의 이행으로 확정되고 당해 근로자가 맡은 업무가 제3자 소속 근로자의 업무와 구별되며 그러한 업무에 전문성·기술성이 있는지, 원고용주가 계약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독립적 기업조직이나 설비를 갖추고 있는지 등의 요소를 바탕으로 그 근로관계의 실질에 따라 판단하여야 한다(대법원 2015.2.26. 선고 2010다106436 판결 등 참조).

甲 등은 1999년경까지는 P사가 제공한 작업표준서에 따라, 그 이후에는 이 사건 각 협력업체가 기존 작업표준서를 기초로 핵심적 내용이 질적으로 동일하게 자체적으로 작성하여 P사로부터 정합성 검증을 받은 작업표준서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였다. 또한 P사의 제품 생산과정과 조업체계는 현재 전산관리시스템에 의해 계획되고 관리된다.

이 사건 각 협력업체 소속 근로자들은 전산관리시스템을 통해 전달받은 바에 따라 협력작업을 수행한다. 전산관리시스템이 도입된 이후에도, 생산과정에 오류 등이 발생하여 압연코일의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 좌표 등이 설정되지 않은 장소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 등에는 P사 소속 근로자가 직접 CLTS 화면에 작업내용이 나타나도록 정보를 입력하기도 하였다.

크레인 운전을 통해 코일을 운반하는 업무는 세부적인 생산 공정 사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거나 공정을 준비하고 마무리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압연공정 자체에 필수적으로 수반될 수밖에 없다. 크레인을 통한 甲 등의 업무 수행과 P사의 코일 생산 공정을 분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크레인 운전 업무의 작업성과는 이후 시행될 공정 나아가 전체 압연제품 생산 공정의 소요시간과 작업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甲 등은 코일을 운반하는 업무 외에도 시편 검사, 롤 교체 작업, 입고실사, 목전라벨 부착 등의 업무에서 P사 소속 근로자들과 광범위하게 협업하였다.

이 사건 각 협력업체들이 수행한 협력작업에 대한 평가는 이 사건 각 협력업체들이 수행한 작업 물량이나 완수한 작업량 등 업무성과에 따른 점수를 가산하는 방식이 아니라 P사의 조업에 지장을 주거나 작업을 지연시키는 등 P사의 업무를 저해하는 행위를 대상으로 저해행위가 발생할 때마다 정해진 점수를 차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甲 등이 수행한 대부분 작업들의 구체적인 작업 내용은 작업표준에 따라 단순·반복적으로 행해지는 것으로서, 고도의 전문성과 기술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P사가 각 협력업체에게 지급하는 대가는 완성된 물량이 아니라 주로 각 협력업체가 투입한 근로자의 인원·근로시간 등을 기초로 산정되었다.

甲 등의 크레인 운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설비인 천장크레인과 코일 등 운반 업무 수행에 필수적으로 사용된 전산관리시스템은 모두 P사가 소유하고 실질적으로 관리하였다. 각 협력업체는 대부분의 매출을 P사와의 거래를 통해서 달성하였다.

따라서 甲 등이 각 협력업체와 고용을 유지하면서 P사의 사업장에서 크레인·지게차 운전 및 제품·공장 업무를 수행한 기간에 P사는 甲 등을 파견근로자로서 사용하였다고 판단된다.

[2] 확인의 소에서 ‘확인의 이익’이란 당사자의 권리 또는 법률상 지위에 현존하는 불안·위험이 있고, 이를 제거함에 확인판결을 받는 것이 가장 유효적절한 수단일 때 인정된다(대법원 1991.10.11. 선고 91다1264 판결 등 참조).

2018.11.16. 개정된 P사의 취업규칙에서는 ‘직원의 정년은 만 60세로 하고 정년에 달한 분기의 말일에 퇴직한다’고 규정하고 사내협력업체 근로자 중 乙은 위 취업규칙의 적용을 받는 사실, 2019.10.14. 개정된 P사의 취업규칙에서는 ‘직원의 정년은 만 60세로 하고 정년에 달한 연도의 말일에 퇴직한다’고 규정하고 근로자 중 丙은 위 취업규칙의 적용을 받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원심 계속 중인 2019.6.30. 乙의 정년이, 이 사건 상고심 계속 중인 2021.12.31. 丙의 정년이 각 도래하였음이 명백하다. 그렇다면 위 근로자들은 P사에 대하여 근로자지위에 있다는 확인을 구하는 것이 더 이상 위 근로자들의 현존하는 권리 또는 법률상 지위에 대한 불안·위험을 제거하기 위한 가장 유효적절한 수단이라고 볼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乙과 丙의 이 사건 근로자지위 확인의 소는 더 이상 확인의 이익이 없어 부적법하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