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39)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39)
  • 심정식
  • 승인 2022.08.0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2년 1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시기와 방법은 다릅니다. 한가지 원론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수험생만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경독사 재원생분들의 합격수기를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22년 1차 101단 합격자 송완서 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합격수기를 올립니다.

관리형 추천 이유

첫 번째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 또한 매 순간 자신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경독사에 와서 매일 오전 문제를 풀고 난 후 해당 점수를 보며 제대로 공부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원장님의 철저한 시간 관리입니다. 저는 의지력이 약해 공부를 할수록 나태해지고 있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경독사에서는 출석 체크를 원장님께서 직접 하시고 매 교시 출석 체크를 하셔서 공부하기 싫어도 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이렇게 자신에게 확신을 갖고 철저한 관리하에 공부한다면 단기간에 합격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은 계획작성입니다. 경독사에 온 후 원장님께서는 계획서를 뽑아서 학생들에게 작성하게 하고 전 인원의 계획서를 매주 검사해 주십니다. 계획서를 작성하면 자신의 목표량을 채우기 위해 더 노력하게 되고 자신감도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공부 방법

1. 헌법

교재 : 윤우혁 기출문제집, 경독사 1순환 ox문제

저는 헌법 강의와 기본서는 보지 않고 기출문제만 보고 공부하였습니다. 윤우혁 기출문제를 공부하고 경독사 1순환 ox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1순환 시험에서 생각보다 성적이 좋지 않아 경독사 1순환 시험지를 다 모아 4일 정도를 잡고 따로 프린트만을 공부하였습니다. 그 후 헌법 성적이 향상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2. 형사법

교재 : 신호진 기출문제집(형법), 송헌철 ox기출문제(형법), 김종욱 기출문제집(형법), 김대환 기본서, 기출문제집(형사소송법)

형법도 강의와 기본서를 보지 않고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처음 경독사에 와서 신호진 기출문제집을 사서 공부하였습니다. 하지만 성적이 생각만큼 나오지 않았습니다. 신호진 기출문제집은 경찰간부에는 적합하나 내용을 보면서 투머치 하다는 느낌을 받아 1회독만하고 송헌철 ox기출문제집으로 바꾸었습니다. 송헌철 ox기출문제집은 ox문제집 특성상 단편적으로 머릿속에 집어넣는 느낌이 들어 1회독만 하고 또다시 김종욱 기출문제집으로 바꾸었습니다. 김종욱 강사의 기출문제집을 풀면서 성적이 많이 오른 것 같습니다. 기출해설이 같지 않고 원문을 보기 쉽게 정리하여 머릿속에 잘 정리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형사소송법은 기본서를 1회독하였습니다. 그다음 기출문제집으로만 공부를 하였던 기억이 납니다. 형사소송법은 어느 강사분의 기출을 보더라도 합격할 수 있는 성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경찰학

교재 : 오현웅 경찰간부 기출문제집, 김민철 기출문제집

경찰학도 강의와 기본서는 보지 않고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경찰 시험이 개편되면서 행정법 부분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한정되어있고 범위를 많이 넓히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어 기존의 경찰행정법 문제를 계속적으로 내온 경찰간부 문제집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계속 불안한 마음이 들어 양이 적은 김민철 기출문제집을 사서 행정법 부분을 따로 공부하였습니다.

위에서 보셨듯이 저는 강의와 기본서를 보지 않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많은 합격수기들에서 강의와 기본서를 보지 않고 기출문제집으로 합격하였다는 글을 보셨을 거로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 사람이 똑똑해서 운이 좋아서인 줄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정작 기출문제집으로만 공부를 해보니 그게 아니었습니다. 실제 시험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크게 기출, 기출변형, 지엽적인 문제로 나누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잡아야 하는 건 지역접인 문제가 아닌 기출과 기출변형입니다. 이 두 가지만 잡더라도 80중후반까지 성적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집을 공부한다는 건 지문만을 공부하는 것이 아닌 해설도 공부하셔야 합니다.

체력

저는 체력의 중요성을 모르고 안일하게 생각하였습니다. 체력 검정 후 0.3에서 0.8배수로 밀려 불안해했던 기억이 납니다. 미리 하루에 30분~1시간 꾸준히 운동하여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면접

면접은 대형학원보다는 소형 스피치 학원을 추천드립니다. 대형학원은 인원이 너무 많아 강사분에게 질문을 하거나 피드백을 받기가 힘듭니다.

마지막 할 말

시험을 공부하면서 꾸준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느꼈습니다. 경독사에서 7개월 동안 꾸준함을 지킬 수 있게 도와주신 원장님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믿어주신 어머니, 아버지 사랑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 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