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재난관리 전문인재 양성 위해 9개 대학과 협력
상태바
행안부, 재난관리 전문인재 양성 위해 9개 대학과 협력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2.08.08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관리 및 지진방재 분야 전문인력 양성’ 협약식 개최
교과목·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2년간 국비 각 3억원 지원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재난관리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9개 대학이 협력키로 했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재난 양상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4일 9개 대학과 ‘재난관리 및 지진방재 분야 전문인력 양성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재난관리 분야에는 강원대, 동의대, 충북대, 한성대, 숭실대가, 지진방재 분야는 경북대, 군산대, 세종대, 울산과학기술원이 참여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은 재난 전반에 대한 역량과 전문적인 지식을 종합적으로 함양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석·박사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재난 관리 분야는 2014년부터, 지진방재 분야는 2017년부터 매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에는 동의대와 한성대, 경북대가 신규 참여를 결정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4일 9개 대학과 ‘재난관리 및 지진방재 분야 전문인력 양성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지난 4일 9개 대학과 ‘재난관리 및 지진방재 분야 전문인력 양성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행정안전부

행안부는 “이번 사업대학 선정은 보다 다양한 대학이 공모에 참여하고 사업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존 지원 대학들에 대한 실태조사, 대학 및 기업체 설문조사 등을 통해 추진 체계를 개편해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먼저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홍보를 강화했으며 사업에 처음 참여하는 신규 대학에 대한 가점을 부여하고 참여 요건을 완화하는 등 신규 대학의 사업 참여 진입장벽을 낮췄다.

또 실무능력을 배양한 양질의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정부 지원 종료 이후에도 지속적·자발적으로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산학협력 활성화, 자립화 노력 등의 평가체계를 개선해 대학별 운영계획을 구체화했다.

대학들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대학별로 2년간 각 3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되며 교과목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장학금 지급, 산학협력 활동 등을 통해 전문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사업 평가(1년차 사업평가, 완료평가) 결과에 따라 학교별로 2년차 예산을 차등해 지급하고 사업 참여를 1회 제한하는 등 성과 관리체계를 마련해 참여 대학이 책임감을 가지고 사업을 수행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함으로써 국가 차원의 재난관리 수준이 한 차원 높아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각 대학과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