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 1 첨삭’ 받는 공무원 보고서 교육과정 첫 개설
상태바
‘1대 1 첨삭’ 받는 공무원 보고서 교육과정 첫 개설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2.08.0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으로 지도받고 실습하는 ‘글쓰기 배움터’ 운영
기획·상황·결과보고서·보도자료 작성 능력 강화 설계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온라인에서 다양한 유형의 보고서 작성을 실습하고 1대 1 첨삭지도까지 받을 수 있는 공무원 교육과정이 최초로 운영된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신영숙, 이하 국가인재원)은 공무원의 보고서 작성역량을 키우기 위해 이달부터 ‘공무원 글쓰기 배움터’ 온라인 교육과정을 ‘나라배움터’에 개설한다.

이번 과정은 공직사회에 입문하는 공무원에게 체계적인 문서 작성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6급 이하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총 15주간 진행된다.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국가인재원은 지난 4월 국가공무원 3만 616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직급별 교육수요, 보고서 작성 애로사항 등을 파악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했다.

설문 결과에 따라 교육과정은 기획, 상황, 결과보고서 및 보도자료 등 4가지 보고서를 유형별로 3주마다 제공, 실습과제를 수행해 논리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이번 과정에서는 처음으로 상담(컨설팅) 전문가, 퇴직공무원 등 학습 지도교수가 1대 1 첨삭지도를 진행하고 종합해설과 보고 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병행하는 등 최신 교수법을 접목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했다는 게 국가인재원의 설명이다.

자료: 인사혁신처
자료: 인사혁신처

이와 함께 학습자가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보고서 작성 역량 자가 진단 및 차시별 깜짝 질문(팝업 퀴즈), 보고서 작성 비법을 담은 다양한 학습 보조자료 등도 제공한다.

구체적인 교육 일정 등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나라배움터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영숙 국가인재원장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업무방식이 확산되면서 이메일, 문서 등 글쓰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며 “공직자의 보고서 작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도 재직기간, 직위 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