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노무사 2차시험 대비] 장윤수 노무사의 ‘경영조직론 공부방법론’
상태바
[공인노무사 2차시험 대비] 장윤수 노무사의 ‘경영조직론 공부방법론’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2.07.25 18: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0기 공인노무사 장윤수
제30기 공인노무사 장윤수

Ⅰ.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경영조직론은 노동법과 비슷할 정도로 공부량이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공부량이 너무 많아 과목변경을 하시는 분들도 다수 봐왔었습니다. 양이 많기는 하지만 저는 ① 최대한 양을 줄일 수 있고, ②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공부 방법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해왔고, 오랜 경험으로 얻게 된 방법을 수험생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다만, 수험가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공부 방법은 아니고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이 반영된 방법론이라는 점 말씀드립니다.

Ⅱ. 과목별 공통적인 공부 방법

1. <저는 서브노트를 만들었습니다.>
2. <암기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구별> 하였습니다.
3. <두문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공통적 공부방법론에 관하여는 제1편인 <노동법 공부방법론>에 자세하게 적어놓았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인노무사 2차시험 대비] 장윤수 노무사의 ‘노동법 공부방법론’
 

Ⅲ. 경영조직론

1. 과목의 특성

행정쟁송법과 마찬가지로 한 번 합격 수준의 임계치를 넘는다면 정말 안정적으로 점수가 나오는 과목입니다. 공부 방법은 제3편인 <인사노무관리 공부 방법>과 유사하지만, ① 학자에 의해서 만들어진 이론이므로 비교적 정해진 키워드 위주의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는 점, ② 유기적인 생각이나 내가 생각한 근거(Why)가 중요하지는 않다는 점 ③ 마인드맵을 굳이 외울 필요는 없다는 점에서 공부 방법에 차이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2. 공부방법론

(1) 개요

인사관리와 마찬가지로 개념만 제대로 외운다면, 공부의 80% 정도는 끝났다고 생각됩니다. 많은 분들이 경영조직론의 공부량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무작정 책을 읽고 지식을 축적해내는 공부법의 부작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방법이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부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읽기만 하는 공부법은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영조직론의 양을 확연히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예시’를 들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개념 암기

개념 암기가 경영조직론에서의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인사노무관리론>과 마찬가지로 빈칸공부법을 활용하였으므로, 제3편인 인사노무관리 편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3) 목차 활용하기

최근 인사노무관리에서는 작성하여야 할 목차를 제시해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경영조직론은 목차를 외우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청됩니다. 올해 정말 특A급 논점인 Daft 교수의 개정판에 수록된 이중목적조직(=혼합형 조직)을 예시로 목차 활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Ⅰ. 이중목적 조직의 개념

이중목적 조직 혹은 혼합형 조직(hybrid organization)이란 이익 추구사회적 사명을 함께 추구하는 조직을 뜻한다.

혼합조직은 ①재정적 자급자족(self-sufficient)을 추구하고, ②<창출한 이익>을 사회적 또는 환경적 문제 해결에 사용한다.

Ⅱ. 사명 표류(mission drift)

이중목적 조직(혼합조직)은 사명 표류가 일어날 위험이 높다. <사명표류(mission drift)>란, 매출이나 수익 창출에 우선하고 사회적 사명을 소홀히 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존재 이유를 위협할 수 있다.

따라서 이중목적 조직(혼합조직)의 경영자들은 이익 추구와 사회적 활동을 둘 다 균형 있게 추구하는 조직 구조를 설계하여야 한다.

Ⅲ. 이익과 사회적 목표를 동시 달성하기 위한 조직설계 (두문자 : 부균명 사생)

1. 서의 통합과 분리

①만약 기업이 사회적 사명만을 추구하는 경우라면 통합 구조(integrated structure)를 채택할 수 있고,

가치관 로직(value logic)이 상이한 두 목표가 상존하는 경우엔 <이익을 추구하는 부서>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부서>로 분리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형적 사고방식을 가진 직원 고용

①사회적 관점을 가진 직원에게 이익 관점을 주입하거나 ②이익관점을 가진 구성원에게 사회적 관점을 주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채용 당시부터 균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종업원을 고용하여야 한다.

3. 확한 목표설정과 효과성 측정

①재무적 목표는 측정과 관리가 용이하지만 ②사회적 목표의 경우에는 지표의 개발과 측정이 까다롭다. <그라민 베올리아 워터(Grameen Veolia Water)>는 이러한 문제점에 봉착하였지만, 이익 목표와 사회적 목표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핵심 성과지표(Key Performan Indicator :KPI)를 개발하여 목표설정과 효과성 측정을 용이하게 하였다.

4. 회적 사명(social mission)을 주지시키기

최근 젊은 종업원들은 의미 있는 직무(meaningful work)를 원한다. 서로 다른 가치관 로직(value logic)을 가진 조직 구성원들에게 리더들이 사회적 사명을 교육시킴으로써 갈등을 최소화하고, 좋은 일자리(decent work)를 만들어줄 수 있다.

5. 각이 비슷한 회사와 협력하기

최근 동일한 조직군 혹은 가치사슬(value chain)에 속해있는 조직들 간 형태가 유사화 되는 <제도적 동형화>되는 현상이 있는데, 비슷한 사회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면 서로 협력을 통해 기업 윤리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Ⅰ과 Ⅱ 부분은 개념이기에 저는 빈칸활용을 통해 암기하였습니다. 제가 중점적으로 양을 줄일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Ⅲ입니다. Ⅲ부분을 줄이기 위해서는 세 가지 과정이 핵심입니다. ① 첫째, 두문자를 활용하셔야 합니다. ② 둘째, 두문자를 풀(FULL)문장으로 풀어내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③ 셋째, 목차 제목은 하위 내용을 요약한 것임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1. 부서의 통합분리

①기업이 사회적 사명만을 추구하는 경우 통합구조를 채택할 수 있으며,

가치관 로직(value logic)이 상이한 두 목표가 상존하는 경우엔 <이익을 추구하는 부서>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부서>로 분리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균형적 사고방식을 가진 직원 고용

사회적 관점을 가진 직원에게 이익 관점을 주입하거나 ②이익관점을 가진 구성원에게 사회적 관점을 주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채용 당시부터 균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종업원을 고용하여야 한다.

3. 명확한 목표설정효과성 측정

①재무적 목표는 측정과 관리가 용이하지만 ②사회적 목표의 경우에는 지표의 개발과 측정이 까다롭다.

<그라민 베올리아 워터(Grameen Veolia Water)>는 이러한 문제점에 봉착하였지만, 이익 목표와 사회적 목표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핵심 성과지표(Key Performan Indicator :KPI)를 개발하여 목표설정과 효과성 측정을 용이하게 하였다.

4. 사회적 사명(social mission)을 주지시키기

최근 젊은 종업원들은 의미 있는 직무(meaningful work)를 원한다. 서로 다른 가치관 로직(value logic)을 가진 조직 구성원들에게 리더들이 사회적 사명을 교육시킴으로써 갈등을 최소화하고, 좋은 일자리(decent work)를 만들어줄 수 있다.

5. 생각이 비슷한 회사협력하기

최근 동일한 조직군 혹은 가치사슬(value chain)에 속해있는 조직들 간 형태가 유사화 되는 <제도적 동형화>되는 현상이 있는데, 비슷한 사회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면 서로 협력을 통해 기업 윤리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저는 서브노트를 활용하여 위의 표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① 밑줄 친 부분은 원인 부분이고, ② 진한 글씨는 목차에서의 핵심 키워드를 그대로 쓰거나 혹은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paraphrase)한 부분입니다. ③ 기울여진 글씨는 키워드들을 행한 결과나 효과라고 볼 수 있겠네요.

공부할 때는 목차의 키워드만 보고 이유가 왜 그럴지에 대해서 연상을 해보셔야 합니다. 내가 생각한 원인이랑 책에서 말한 이유랑 같다면, 그 부분은 과감히 넘기고 그 이후에도 공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는 공부의 우선순위가 많이 밀립니다.)

1. 부서의 통합분리

2. 균형적 사고방식을 가진 직원 고용

4. 사회적 사명(social mission)을 주지시키기

1, 2, 4 부분은 모두 하위 내용의 키워드가 그대로 들어갔으며, 키워드를 보고 원인 또는 이유를 연상해내는 <연결화(linkage) 과정>만 반복해주면 됩니다. 결과 또는 효과 부분은 명확한 키워드가 없고 키워드만 알아도 자동으로 공부되는 경우가 많아, 여유가 되실 때 공부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3, 5 부분은 목차의 키워드와 본문 내용에서 표현 바꾸기(paraphrase)가 되어 있어 1, 2, 4 부분보다는 공부하기 까다롭습니다.

3. 명확한 목표설정과 효과성 측정

5. 생각이 비슷한 회사협력하기

① 3.에서 명확한 목표설정과 효과성 측정은 <그라민 베올리아 워터 사례>로 표현이 바뀌었습니다. 사람은 처음 듣는 얘기는 기억을 잘합니다. 그라민 베올리아 워터라는 회사에 대해 알고 계시는 분은 많이 없으시기에, 그라민 베올리아가 어떤 문제를 겪고 있었으며, 무엇을 이유로 하 어떻게 효과성을 측정하게 되었는지(KPI)에 대해서 <연결화(Linkage)하는 과정>을 거치신다면 억지로 암기를 하지 않으셔도 효과적으로 답안지에 작성할만한 지식을 축적하게 되실 겁니다.

② 5. 부분에서 생각이 비슷한 회사는 동일한 조직군 혹은 가치사슬(value chain), 제도적 동형화라는 단어로 표현이 바뀌었습니다. 이 부분 역시 동일 조직 군 내 유사화 되는 경향(원인)이 있어 서로 협력을 해야 하고, 그 결과 기업 윤리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연결화(linkage)’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암기의 양이 정말 줄어들 수 있다고 확신을 합니다.

이중목적 조직은 하나의 예시일 뿐 모든 논점에 완벽하게 fit 하진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결론적으로 하고 싶은 말은 목차를 보고서도 채점자인 교수님이 하위 내용들을 유추할 수 있도록 내용의 통일성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내용의 통일성이 이루어진다면, 암기의 효율은 자동으로 올라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Ⅳ. 나가며

이제 4과목 모두 공부 방법에 대해서 글을 썼습니다. 제가 수험생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①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여 무조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효율적으로 공부한다면 적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더라도 합격할 수 있으며, ② 책을 읽어 지식을 습득하는 INPUT형 공부가 아니라 논점의 제목이나 목차만 보고 내가 가진 지식을 산출해보는 OUTPUT형 공부를 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글들을 보시고 개인적으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아래 이메일로 질의 사항들을 정리해서 보내주신다면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30기 공인노무사 장윤수 
labor1259@naver.com(수험상담가능)

 

labor1259@naver.com (수험상담가능)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노무사준비생 2022-07-26 16:47:20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