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공직문화 인사규제 혁신’ 위한 연수회 개최
상태바
인사처, ‘공직문화 인사규제 혁신’ 위한 연수회 개최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2.07.13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공서열 아니라 열심히 일한 사람 보상” 등 제안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새 정부의 국정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13일 “새 정부의 국정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핵심과제로 인사규제 혁파와 공직문화 혁신을 선정, 세부적인 생각을 발굴하는 연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회는 지난 8일 인사처가 주관한 중앙부처 고위공무원 연수 시 중점적으로 다뤄진 새 정부 국정 비전과 목표를 전 직원에게 신속하게 공유함으로써 국정운영 방향의 이해도를 높이고 국정과제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열렸다.

이정민 기획조정관은 현 정부의 국정 비전, 목표, 과제에 대해 발제하고 전 직원에게 고위공무원 연수회에서 강조된 내용과 연수회 참석 소회 등을 전달했다.

이어 예종원 적극행정과장은 공직문화 혁신의 필요성과 추진 상황을 설명하고 인사규제 혁파와 공직문화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분임 별 자유토론을 진행했다.

연수회는 장의 위주의 일방적인 정보전달이 아닌 참여와 자율에 기반한 상호 토론과 의견수렴의 방식으로 생동감 있게 진행됐다는 게 인사처의 설명이다.

특히 발제 후 진행된 분임 별 자유토론은 직급이나 근무 기간에 구애받지 않고 인사규제 혁파와 공직문화 혁신에 관심 있는 직원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토대로 이뤄졌다.

인사처는 “자유토론에서는 새내기 공무원부터 20년 이상 경력의 국장급 참가자들이 서로를 직급이 아닌 ‘~님’이라는 호칭으로 부르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심층적이면서도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을 활발히 논의했다”고 전했다.

토론에 참여한 A주무관은 “연공서열이 아니라 열심히 일한 사람이 보상받는 문화가 공직사회에 정착돼야 한다”며 “적극행정 적립(마일리지) 제도처럼 작은 성과도 확실하게 보상하는 정책이 더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날 연수회에서는 발제와 토론 외에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국가혁신을 위한 과학기술’에 대한 인사처 직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김정호 카이스트 교수가 ‘디지털 혁신 시대의 국가 반도체 전략’을 주제로 특별 강연도 진행했다.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은 “국익·실용·공정·상식이라는 국정운영 원칙을 제대로 구현하려면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과 행태 변화가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인사혁신처가 중심이 돼 공직사회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