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34)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34)
  • 심정식
  • 승인 2022.07.05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2년 1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시기와 방법은 다릅니다. 한가지 원론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수험생만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경독사 재원생분들의 합격수기를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남은 수험기간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2022년 1차 대전청 합격자 이민선입니다.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경독사에서 공부를 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찰학과를 졸업한 후에 특채 시험을 준비했지만 열심히 하지 않은 탓에 장수생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21년 2차 시험 전에 경독사에 오게 되었고 원장님의 관리하에 첫 필기 합격을 하였지만 체력에서 뒤집혀 결국 최종 불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상심이 정말 큰 상태였는데 원장님께서 전화를 주셔서 22년 1차 할 수 있다고 바로 경독사로 오라고 말씀해주시며 격려를 해주셔서 누구보다 빨리 정신을 차릴 수 있었고, 다시 한번 경독사에서 공부에 매진한 결과 22년 1차 최종 합격이라는 영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스파르타학원의 장점>

제가 생각하는 경독사의 장점 첫 번째는 대형학원에 비하면 많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적지도 않은 인원 안에서 한 명 한 명 관심을 가지고 신경 써주시는 원장님과 열심히 공부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주며 서로 좋은 자극이 되는 학원생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생활 관리가 철저한 것입니다. 아침에 정해진 시간에 출석하고 정해진 시간 이후에 퇴실하여야 하고, 원장님께서 수시로 돌아다니며 잠을 깨워주시기 때문에 순공시간을 더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는 매주 작성하는 주간계획표와 시기에 맞춰 원장님께서 제공해주시는 시험입니다. 일정한 시간에 학원생들 모두 모여 시험을 보기 때문에 시험장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느끼며 적응을 할 수 있었고 특히 저는 마지막에 봤던 전범위 모의고사를 통해 빨리 푸는 연습을 할 수 있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필기> 헌법 47.5, 형사법 80, 경찰학 90

먼저 100명이 있으면 공부 방법도 100가지라는 말이 있듯이 본인에게 잘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1년 2차에 최종 불합격을 했기 때문에 3개월 안에 영어와 한국사를 따고 새로운 과목인 헌법도 해야 하는 상황이었기에 심적으로 많은 부담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급하게 가기보다는 천천히 가더라도 똑바로 가자’라는 생각으로 하나하나 차근차근 임하였고 필기시험 전에 모든 계획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모든 과목을 동일한 방법으로 했기 때문에 과목별 공부법 대신 제가 했던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개월이라는 시간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었고 개인적으로 기본서나 요약서를 읽는 것이 힘들었기 때문에 문제 푸는 것에 더욱 집중을 하였습니다. 기출문제집은 전체 5회독 이상, 틀린 문제는 계속 반복하여 보았고, 문제풀이 단계에서는 제공되는 프린트물을 다시 출력해서 한 번 더 풀고 역시 틀린 문제는 계속 반복하여 최대한 많이 보려고 했습니다.

<체력>

체력은 꾸준히 하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21년 2차에서 필기 성적은 좋았지만 체력에서 뒤집힌 경험이 있기 때문에 체력학원에 가서 하는 운동뿐만 아니라 공부를 마치고 집에 가서도 매일매일 팔굽 100개 이상, 크런치와 윗몸 200개 이상 하고 하루를 마무리하였고 그 결과 22년 1차에서는 체력에서 배수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면접>

저는 대전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대전에 있는 면접학원을 다녔습니다. 면접학원에서 배운 것을 활용하여 스터디 조원들과 계속 말하며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면접은 어떤 질문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주제와 질문을 접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면접도 필기처럼 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 조원들과 스터디를 한 후에 개인적으로 스터디 카페에 가서 더 공부를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장수생이었기 때문에 장수생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계속 공부하다 보면 언젠가는 결국 합격을 하더라’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저 역시도 그 말을 들으며 공부를 하였고 정말로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합격한 장수생분들의 공통점으로 합격하기 직전 몇 달은 정말 죽어라 했다는 것입니다. 저는 기숙사에 살면서 본집에 한 번도 가지 않았으며 주말에도 하루도 쉬지 않고 매일 12시간에서 길면 14시간까지 공부를 하였고 운동도 매일 했습니다. 쉬고 싶다고 하루를 쉬면 그 하루는 시험 직전에 반드시 후회가 되는 하루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쉴 수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마음으로 한다면 ‘결국 합격을 하더라’의 주인공이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 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