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61)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61)
  • 김석훈
  • 승인 2022.06.28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신라와 고려의 대표적인 4명의 서예가를 이르는 말로 김생, 탄연, 최우, 유신을 가리킨다.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서 비롯된 말이다.

3. 조선 시대의 수령 7사 중, 민사 소송에 있어서 그 처리를 간편하게 하여 그 심의와 판결을 신속하게 하는 것을 일컫는 말.

5. 고려 장군으로서 개경 환도를 거부하고 강화도에서 삼별초의 항쟁을 주도한 무신. 진도로 거점을 옮겨 항전하다가 전사하였다.

7. 고려 무신 정권기에 최우가 자기 집에 설치하여 문무백관의 인사행정을 취급한 기관으로 고려 말, 우왕 때 폐지되었다.

9. 임시정부는 임시헌법을 제정하고, 전후 5차례 임시헌법을 개정하였는데 3차, 4차 개헌 때 붙여진 이름.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일제강점기에 일본이 천황 사상을 주입하기 위해 곳곳에 신사를 세우고 한국인들에게 강제로 참배하게 한 일.

2. 고려 현종이 부모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창건한 절로 이자겸의 난 때, 이자겸은 이곳의 승려들을 동원하기도 하였다.

4. 청나라와 일본이 간도의 영유권 등에 관하여 1909년 맺은 조약으로 일본은 안봉선 철도 부설권을 대가로 청에 간도를 넘겨주었다.

6. 1936년 제11회 베를린 올림픽대회 마라톤에 참가하여 당시 올림픽 신기록을 작성하고 금메달을 목에 건 한국의 체육인.

8. 조선 태조의 넷째아들로 동생 방원을 질시하던 중, 박포의 거짓 밀고를 믿고 군사를 일으켜 2차 왕자의 난을 일으킨 인물.

10. 임시정부는 임시헌법을 제정하고, 전후 5차례 임시헌법을 개정하였는데 5차 개헌 때 붙여진 이름.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