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지방공무원 9급 공채 필기시험 전문가 총평
상태바
2022년도 지방공무원 9급 공채 필기시험 전문가 총평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2.06.19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도 지방공무원 9급 공개경쟁채용 필기시험이 지난 18일 전국 17개 시·도의 497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실시된 가운데 비교적 무난했다는 것이 응시생들의 일반적 반응이었지만 다소 어려웠다는 반응도 교차했다. 수험전문가들은 이번 시험을 어떻게 평가할까? 해커스공무원학원의 전문강사 총평을 통해 들여다본다. / 편집자 주

 

[국어]

신민숙 해커스공무원학원

비문학과 문학 문항수 70% 육박!! 독해 영역 문제풀이로 결정되는 시험!

2022년 6월 시행한 지방직 9급 시험은 예상한 바와 마찬가지로 비문학 출제 비중이 10문제로 가장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비문학은 4월에 시행된 국가직 문제와 비교했을 때,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실증주의, 자유의지’와 같은 내용의 지문들이 출제되었으며, 문제 유형도 내용 일치 문제가 아니라 추론하는 문제로 출제되어 비문학 문제풀이에 대한 대비가 충분하게 되지 않은 수험생들은 큰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어법 문항수가 극히 적었고, 전체적으로 문학과 비문학이 전체 문항수의 70% 정도를 자체하고 있어 시간이 부족한 수험생들이 많았을 것으로 보인다. 비문학 지문의 내용들을 살펴보면 고1,2,3 평가원이나 교육청에서 출제하는 지문 내용과 상당히 유사한 경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문, 사회’ 지문 내용에만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인문, 철학, 과학이론에 걸친 다양한 내용의 문제를 풀어봐야 하겠습니다. 비문학 문제 풀이 학습에 많은 시간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학은 고전시가, 고전소설, 현대시, 현대소설 각 1문제씩 총 4문제로, 주요 작품과 낯선 작품이 종합적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삼포가는 길’과 같이 주요 작품과 더불어, 고전시가 ‘육각지하화원소정염운’과 같이 수험생들에게 상당히 낯선 작품이 출제되어, 필수 작품을 숙지하는 것과 동시에 낯선 작품들을 해석하는 능력을 앞으로 갖춰야 하겠습니다.

어휘, 한자 출제율은 다른 연도와 비슷하게 어휘, 2음절한자어, 한자성어 각각 1문제씩 총 3문제가 출제되었다. 어휘 한자, 출제 문항수는 거의 고정된 것으로 보인다.

어법은 3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어법에 대한 비중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법 문항수가 줄어드는 것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가장 기본적 문법, 어문규정에 대한 학습을 하면 될 듯합니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중상’ 정도이다.
 

[영어]

김철용 해커스공무원학원

2022년 6월 지방직 9급 영어 시험은 역대급으로 쉬운 시험으로 기억될 것이다. 합격권에 있는 학습자간에 변별력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영어 기본 실력이 있으면 2~3달 만에 고득점을 확보할 수 있고 영어 실력이 약하다 해도 일 년 안에 80점 이상의 점수를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운 시험이었다. 90점 혹은 95점 이상이어야 경쟁력 있는 점수라 할 수 있다. 최근 2~3년 사이 시험이 쉬워지고 있는 추세다. 이점을 염두에 두고 공부해야 한다. 너무 어렵거나 지엽적인 내용은 피하도록 해야 한다.

어휘

▴ 어휘 4문제 모두 쉽게 출제되었다.

flexible = adaptable

vary = change

with respect to = in terms of

run out of money

▴ 독해를 통해서 챙길 수 있는 어휘들이 출제되었다.

▴ 이번 시험에서 어휘가 평범하게 출제되었지만 어휘가 문법 보다 더 변별력을 가질 수 있으므로 어휘를 탄탄하게 만들어야 한다.

생활영어

▴ 생활영어 문제는 2문제가 출제되었고 둘 다 내용 문제였다.

▴ 두 문제 다 맞아야 하는 문제였다.

문법

▴ 4문제 출제되었고 기본 수준의 문제만 출제되었다.

▴ 문법 전 영역에 걸쳐서 다양하게 출제되었다.

▴ 명사절, 수 일치, 수동태, 병치, 가정법, 동명사, 도치, 문법 표현

▴ 항상 출제되는 것들이 계속 출제되고 있다.

▴ 문법 교재로 빨리 1회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해

▴ 독해는 10문제가 출제됐다.

▴ 난이도 중/하 수준의 문제로만 출제되었다.

▴ 대의 파악 / 일치불일치 / 빈칸 / 순서배열 / 문장삭제 / 문장삽입 유형이 출제되었다.

▴ 독해 실력의 향상은 학습의 연속성에 있으므로 하루도 거르지 말아야 한다.
 

[한국사]

김승범 해커스공무원학원

이번 지방직, 서울시 9급 한국사 시험도 국가직 9급과 비슷한 정도로 평이하게 출제되었습니다.

기존 기출문제에서 출제된 사료도 많이 활용하였고, 전체적으로 심도 있는 주제를 다룬 문제도 없어 어렵지 않게 풀었으리라 생각됩니다.

학원 수업과 기출문제 풀이 과정을 성실하게 따라오셨으면 좋은 성적이 나왔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어느 정도 변별력을 갖는다고 할 수 있는 문제가 고려시대 거란과의 항쟁과정에서 강조의 항쟁을 다룬 문제와 안중근 의사의 활동 중 연해주 지역의 활동을 언급한 문제, 조선혁명선언을 제시하고 김원봉과 신채호의 활동을 구분해서 묻는 문제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행정법총론]

신동욱 해커스공무원학원

먼저 수고하신 모든 분들에게 격려와 박수를 보냅니다.

2022년 지방직 행정법총론은 전반적으로 무난하게 출제되었습니다. 기출문제 수준에서 대부분 커버할 수 있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 문제보다 사례형문제들이 등장한 점이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실시되었던 국가직 시험에서 이미 출제방향이나 문제스타일은 유사하게 출제될 것으로 예상했었기 때문에 특별히 어려움은 없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지방직시험은 국가직보다는 조금 더 수월하게 출제되었습니다. 작년 지방직 문제보다는 조금 어렵게 출제되었습니다. 올해 국가직 행정법총론이 상당히 어렵게 출제된 편이라 대부분 수험생들이 긴장하면서 문제를 접했을 것입니다. 합격권의 수험생이라면 대부분이 고득점을 하였을 것으로 예상되고요. 사례형 2문항 변별력있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A책형 기준 18, 19번 문제).

가장 큰 특징은 사례형 문제가 3문항이 출제된 점이고, 박스형 3문항, 옳은 지문 찾기형 문제가 12문제입니다. 이런 문제유형과 출제방향은 국가직 시험에서도 확인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경향은 확고한 기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본적이고 전형적인 문제들이지만 정확하게 학습하는 것이 고득점합격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최신판례나 법령문제들이 출제되지 않았고 기출문제와 기본적인 판례위주로 출제가 되었기 때문에 큰 실수만 하지 않았다면 합격권의 수험생들은 대부분 고득점이 가능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생하신 모든 분들이 원하시는 목표를 반드시 이루시고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