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60 / 존심(存心), 생각의 공격으로부터 마음을 지켜라!
상태바
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60 / 존심(存心), 생각의 공격으로부터 마음을 지켜라!
  • 이유진
  • 승인 2022.06.1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합격자들의 수기들을 몇 가지 공통점이 있죠.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불안해서 강의나 교재를 늘리는 경우가 많은데 합격자들은 그러지 않았어요.

합격자들의 세 가지 공통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 과목 기본서 회독(정도) 목표 잡고 진행

2. 기출 문제들 중 다시 볼 문제들만 체크하고 반복

3. 동형모의고사는 많이, 마무리 특강은 최소화

시험이 가까워지면 과목별로 모고를 잔뜩 쌓아두고 풀면서 요약서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 합격생들은 모고를 풀면서 기본서로 돌아갔어요. 요약서나 테마서보다는 마지막으로 기본서에 대한 정독을 반복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는 것이죠. 기본서가 두껍고 방대하다 보니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시험 직전 기본서 회독을 포기하는데 그게 구멍을 방치하여 고득점을 얻지 못하는 본질적인 원인입니다. 전 범위 학습 밀도를 높이려면 역시 ‘기본서’가 가장 중요합니다. 모고는 실전 훈련을 하면서 약점을 찾는 도구인 셈이고요.

또 다른 공통점은 기출 문제집에 대한 접근이 남다르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수험생들이 시험 직전에 기출문제를 꼼꼼하게 회독하고 기본서를 발췌독하는데, 이걸 거꾸로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서를 꼼꼼하게 기출을 발췌독 하는 것이죠. 기출의 내용들은 모두 기본서에 있다는 기본서에 대한 신뢰를 다들 가지고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시험 전에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마무리 특강들에 휩쓸리지 않았다는 점도 공통점이었어요. 5과목에 대해서 마무리 특강을 무조건 수강하는 것이 아니라 약점 과목은 강의를 병행하고 자신 있는 과목은 모고를 풀고 해설지를 완독하는 방식으로 해서 강의량을 줄이고 그 시간에 기본서 회독이나 약점 과목 학습 밀도를 높였습니다.

학습 외의 측면에서는 다음 세 가지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1. 신체 리듬 만들기(기상, 취침 시간 안정화)

2. 아침 두뇌 활성화(아침 먹기)

3. 스터디나 SNS, 유튜브 끊기

아직도 새벽에 겨우 자고 10시가 되어서야 일어나시는 분들은 없겠죠? 시험을 보는 오전에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고 싶으시면 반드시 지켜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12시 전에 반드시 눕는다, 6시에 반드시 일어난다, 간단하게라도 탄수화물 위주의 아침을 먹는다. 두뇌의 연료는 탄수화물입니다. 아침에 연료를 써서 제대로 활성화되는 두뇌를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이제 스터디로 불안감을 나누지 말고 고독하게 시험을 준비해 주세요. 합격은 누구와 함께 이루는 것이 아닙니다. 혼자 고독하게 뛰어가서 깃발을 잡으세요.

쉬지 말고 기억하라.

기억은 흐려지고 생각은 사라진다.

머리를 믿지 말고

손을 믿어라

- 다산 정약용

수험생들이 시험을 앞두고 갑자기 자신을 덮치는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힘들어하고 공부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아주 흔한 일이죠. 우울한 생각을 걷잡을 수 없을 때는 차라리 기대하는 미래를 떠올리며 나쁜 생각을 지우세요.

존심(存心), 생각의 공격으로부터 마음을 지켜 내는 것이 공부의 핵심이다.

<이유진 국어 다음 카페>에서 다양한 직렬의 면접 복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